2/16/2021

The Younger Edda - Loke and His Offsprings


제 9 장 로키(Loke,  Loki)와 그의 자식들. 


33.  "에시르(Asas, Æsir)라 여겨지는 이가 또 하나 있는데, 그는 에시르(Asas, Æsir)의 험담하는 이라 불린다오. 그는 속임수를 계획하는 이며, 모든 신과 사람들의 수치요. 그의 이름은 로키(Loke,  Loki) 또는 로프트(Lopt, Loptr)라 하오. 그의 아버지는 거인 파르바우티(Farbaute, Fárbauti)고, 어머니의 이름은 라우페위(Laufey), 또는 날(Nal)이라 하오. 그의 형제로 뷜레이스트(Byleist, Býleistr)와 헬블린디(Helblinde, Helblindi)가 있소. 로키(Loke,  Loki)는 희고 아름다운 얼굴을 하고 있지만, 사악한 기질을 가지고 있고, 매우 변덕스럽소. 그는 교활하다는 것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모든 일을 속인다오. 그는 에시르(Asas, Æsir)에게 큰 문제를 일으켜 가져오곤 하고, 또 자신의 교활한 수단으로 다시 그들을 도와 문제를 해결하곤 하오. 그의 아내는 쉬긴(Sygin), 아들은 나리(Nare, Nari)와 나르피(Narfe, Narfi)라 불리오.

34. 로키(Loke,  Loki)는 아이들을 더 가지고 있는데, 요툰헤임(Jötunheim)에 사는 앙그르보다(Angerboda, Angrboda)라 불리는 거인 여인과의 사이에서 세 명의 아이들을 얻었소. 첫째는 펜리스 늑대(Fenris-wolf); 둘째는 요르문간드(Jormungand)로, 미르가르드(Midgad)의 큰 뱀이고, 셋째는 헬(Hel)이요. 신들은 이 세 아이들이 요툰헤임(Jötunheim)에서 자라고 있는 것을 알고,  이 아이들로 인해 자신들에게 큰 슬픔과 불운이 닥칠 것이라는 예언을 듣고, 또 이들이 모친으로부터, 그리고 아버지로부터는 더 많이 악을 물려 받았다고 생각 되었기에, 알파쎄르(Alfather)는 몇몇의 신들을 보내어 그 아이들을 자신에게로 데리고 왔소. 알파쎄르(Alfather)는 그들이 오자, 큰 뱀은 온 땅을 둘러싸고 있는 깊은 바다에 던져 넣었소. 그때부터 패퇴한 그 뱀은 온 땅을 둘러싸고 있는 대양 가운데에 누워 자신의 꼬리를 씹고 있소.  또 헬(Hel)을 니플헤임(Niflheim)으로 보내어, 병이나 늙어 죽어서 온 사람들에게 거쳐를 정해줄 수 있는 아홉 세계를 아우르는 힘을 그녀에게  주었소[45].  그녀는 그곳에 거대한 저택을 가지고 있는데, 그곳을 둘러싼 벽은 이상할 정도로 높고, 문은 엄청나게 크다오. 그녀의 홀 이름은 엘류드니르(Eljudner, Éljúdnir)오.  그녀의 식탁은 배고픔이라 불리고,  식기용 칼은 굶주림이라 불리오. 그녀의 남자 시종의 이름은 강글라티(Ganglate, Ganglati); 여자 시종의 이름은 강글로트(Ganglot)라오[46].  그녀의 현관은 걸림돌, 침대는 보살핌, 그 침대의 귀중한 휘장은 빛나는 고뇌라 불린다오. 그녀 몸  반쪽은 푸른 빛이고, 다른 반쪽은 살색이어서 쉽게 알아볼 수 있소. 그녀의 모습은 매우 엄격하고 냉혹하다오. 

Lokis Gezücht.jpg
로키의 자식들
painted by Emil Doepler 
Photographed and cropped by User:Haukurth.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35. 늑대는 에시르(Asas, Æsir)가 집에서 키웠는데, 튀르(Tyr) 혼자 만 그 늑대에게 가서 음식을 줄 용기를 가지고 있소. 신들은 그가 매일 매일 얼마나 크게 자라는지 관찰했는데, 모든 예언에서 그가 신들에게 치명적이 될 운명임을 천명하자, 레딩(Lading, Lædingr, Leyding)이라 불리는 아주 강한 족쇄를 만들기로 결정했소.  신들은 그 족쇄를 늑대에게 가지고 와서, 늑대에게 족쇄로 힘을 시험해 보라고 말했소. 그 족쇄가 자신의 힘보다 그리 세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 늑대는 신들이 좋을 대로 하게 두었소. 그리고 늑대가 족쇄 안에서 꿈틀하자 족쇄는 터져 산산조각 났고, 늑대는 풀려났소. 그러자 에시르(Asas, Æsir)는 1/2배 더 강하게 또 다른 족쇄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드로미(Drome, Drómi)라 불렸소. 신들은 그 늑대에게 이 족쇄도 시험해 보고 싶었기에, 늑대에게 이렇게 강한 족쇄도 그를 묶을 수 없다면,  힘으로 아주 유명해질 것이라 말했소.  그 늑대는 족쇄가 강하기는 하지만, 자신이 레딩(Lading, Lædingr, Leyding)을 끊었기에 자신도 충분히 강하다고 생각했소. 또 그 늑대는 유명해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자신을 위험에 처하게 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했소: 그래서 늑대는 신들이 자신에게 족쇄를 채우게 내버려 두었소. 에시르(Asas, Æsir)가 준비되었다고 말하자, 늑대는 몸을 흔들고, 뒤틀며, 땅에 대고 족쇄를 후려쳐 부수어 조각들을 멀리 날려 보냈소. 그렇게 그 늑대는 드로미(Drome, Drómi)에서 풀려났고, 그 이후로 어떤 일이 너무 어려울 때마다  “레딩(Lading, Lædingr, Leyding)에서 풀려나려면,” 또는 “드로미(Drome, Drómi)에서 빠져나오려면” 이라 쓰이는 속담이 생겨나게 되었다오. 에시르(Asas, Æsir)는이제 그 늑대를 묶어 둘 수 없을 것 같아 두려워지기 시작했소. 그래서 알파쎄르(Alfather)는, 프레위르(Freyr)의 심부름꾼인 스키르니르(Skirner, Skírnir)라 불리는 젊은이를 스파르탈파헤임(Svartalfaheim)에 사는 어떤 난장이에게 보내서, 글레이프니르(Gleipner, Gleipnir)라 불리는 족쇄를 만들게 했소. 이것은 다음의 여섯 가지 물건으로 만들어졌다오:  고양이의 발소리, 여자의 수염, 산의 뿌리, 곰의 내장, 물고기의 숨결, 새의 침. 그대가 이미 알고 있지 못했더라도, 여인은 수염이 없고, 고양이 발소리는 들리지 않으며, 산은 뿌리가 없다는 것이 진실이고 거짓이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소.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어떤 것들이 있긴 하지만, 내가 당신에게 말한 것은 정말로 진실이라오." 그러자 강글레리(Ganglere, Gangleri)가 말했다. "그대가 증거로 취한 이것들을 보니 확실히 진실이라고  내가 받아들여야 하겠소. 그런데 그 족쇄는 어떻게 만들었소?" 하르(Har, Hárr)가 대답했다: "내가 그것을 당신에게 잘 설명할 수 있소. 그것은 비단으로 만든 끈처럽 부드럽고 매끄러웠소.  얼마나 튼튼하고 믿을 만 한지는 이제 그대는 들을 수 있을 것이오. 족쇄가 에시르(Asas, Æsir)에게 전달되자, 그들은 심부름꾼에게 임무를 그렇게 잘 해준 것에 대하여 감사했소. 그 다음 암스바르트니르(Amsvartner, Ámsvartnir)라 불리는 호수에 있는 륑비( Lyngve, Lyngvi)라는 작은 바위섬에 가서, 그 늑대를 그들에게로 소환했소. 그들은 비단으로 만든 그 띠를 보여주고, 가늘어 보이지만 굵기에 비해 더 튼튼하다고 말하며. 그에게 끊어 보라고 말했소. 그리고 그들은 서로 돌아가며 그 띠를 당겨 강도를 실험해 보았지만 끊지 못했소. 그렇지만, 그 늑대는 끊을 수 있을 것이라 그들이 말하자. 늑대는 대답했소: '이것처럼 가는 실을 끊어 산산조각 낼 수 있겠지만, 그런 것으로는 내가 명성을 얻지는 못할 듯한데. 하지만, 그것이 교활함과 속임수로 만들어졌다면, 하찮아 보일지라도, 그 띠를 내 발 위에 가까이 하지 않을 것이오.' 그러자 에시르(Asas, Æsir)는 그가 이미 철로 만든 커다란 족쇄를 박살 내었으니, 가는 비단 띠는 쉽게 끊을 수 있을 것이라 말하였소. 그대가 이 띠를 끊을 수 없더라도, 우리가 너를 즉시 다시 풀어 줄 테니 신들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고 하며. 늑대가 대답했소: '나를 아주 단단히 묶어 내가 끊지 못하면, 당신들은 그대로 떠나 버리겠지. 내가 당신들에게 도움을 받으려면 아마도 한없이 기다려야 할 것이오. 그런 까닭에 나는 그 띠를 내 몸에 닿게 하기 싫소. 하지만, 당신들이 나를 겁쟁이라 비난할 테니, 이것이 속임수가 아니라는 맹세로서 당신들 중 하나가 내 입에 손을 넣고 있도록 하시오.' 에시르(Asas, Æsir)가 서로 마주보며, 아무도 손을 내놓지 않을 테니, 나쁜 두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 튀르(Tyr)가 자신을 오른 손을 뻗어 그 늑대의 입 안에 넣었소. 그러나 늑대가 그 띠를 끊으려고 몸부림치자 그 띠는 더 뻣뻣해졌고, 힘을 줄수록 더 조여왔소.  튀르(Tyr)를 제외하고-그는 손을 잃었다- 에시르(Asas, Æsir)는 모두 웃었소. 그 늑대가 충분히 튼튼하게 묶였다고 생각되자, 에시르(Asas, Æsir)는 족쇄에 겔쟈(Gelgja, Gelgja)라 불리는 사슬을 달아, 굘(Gjol,Gjöll)이라 불리는 커다란 바위 사이로 잡아당겨 가두고, 그 바위를 땅 속 깊은 곳에 고정시켰소. 그 다음 쓰비티(Tvite, Thviti)라 불리는 커다란 돌을 가져와 땅 속으로 더 깊이 밀어 넣어, 그것으로 움직이지 못하도록 쐐기박아 버렸다오. 그 늑대는 분노하여 입을 무섭도록 크게 벌리고 있는 힘을 다해 몸을 비틀면서, 그들을 물어 뜯으려 했으나, 그들은 손잡이를 입 아래 턱에 놓고, 입 위 쪽에 칼 끝을 두는 방식으로 늑대의 입에 칼을 넣어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해 두었소. 그는 무섭게 울부짖었는데, 그의 입에서 흘러나온 침이 반(Von, Ván)이라 불리는 강을 만들었다오. 그곳에서 그 늑대는 라그나로크(Ragnarok) 때까지 누워있게 될 것이라오." 그러자  강글레리(Ganglere, Gangleri)가 말했다. "로키(Loke,  Loki)의 이 아이들은 아주 사악하지만, 힘이 세고 강력하군요. 그런데 에시르(Asas, Æsir)는 늑대에게서 기대할 것이 사악함인데, 왜 그를 죽이지 않았습니까?" 하르(Har, Hárr)가 대답했다. "신들은 성스러움과 평화를 지지하기 때문에 그렇게 큰 존경을 얻었으므로, 예언에서 그 늑대가 오(Odin)딘의 업보가 될 것이 확실하다 하였어도, 늑대의 피로 자신들의 손을 더럽힐 수 없었소."


The binding of Fenrir by George Wright
결박당하는 펜피르
by George Wright (1872-1951)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45] 아마도 아홉 세상이 아닌, 제 7장과 발라의 예언서에 나오는 것과 부합하는 아홉 번째 세상으로 봐야 할 것이다. 참조 또한 볼 것. 옮겨 쓴 사람의 실수일 수도 있음.
[46] 둘다 게으름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엘류드니르(Eljudner, Éljúdnir) : 눈보라로 뒤덮힌(sprayed with snowstorms) 또는 진눈깨비와 비로 젖은(damp with sleet or rain)
펜피르는 에시르가 속일 것을 예측할 만큼 똑똑했지만, 에시르의 비열함은 그의 생각보다 더 심했다. 
마지막에 착한 척하는 것은 눈뜨고 못 볼지경.
아무리 읽어도, 에시르가 선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고, 라그나로크는 그들의 악행에 대한 댓가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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