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3/2023

The Younger Edda - Thor's Journey to Geirrod's 1

쏘르의 게이르로드 땅으로의 여정
(Thor's Journey to Geirrod's)



그러자 에기르(Æger, Ægir)가 말했다. "내가 보기에는 흐룽그니르(Hrungner, Hrungnir)도 상당한 이였던 것 같소.  쏘르(Thor)는 트롤들(거인들) 과의 만남에서 다른 위대한 업적을 이루었소?" 
그러자 브라기(Brage, Bragi)가 답했다. "쏘르(Thor)가 어떻게 게이르로드스가르드(Geirrodsgard)로 여정을 떠났는 지는 전부 이야기 할 만한 가치가 있다오."

그는 망치 묠니르(Mjolner, Mjölnir)도, 허리띠 메깅요르드(Megingjard, Megingjörð)도, 철 장갑도 지니지 않고 있었는데, 그것은 로키(Loke, Loki)의 실수이며, 그가 쏘르(Thor)와 함께 하고 있었다. 로키(Loke, Loki)는 재미로 프리그(Frigg)의 매 옷을 입고 날았는데, 게이르로드스가르드(Geirrodsgard)에서 큰 홀을 보고 호기심에 날아 들어갔는데, 그 때 로키에게 일어난 일 때문이었다.
그는 창가에 내려 앉아 안을 들여다보았는데,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는 그를 발견하고, 그 새를 잡아 자신에게 가져오라 명령했다. 시종은 홀의 벽을 기어오르려고, 무진 애를 썼지만, 너무 높았다. 로키(Loke, Loki)는 자신을 잡기 위해 시종이 곤란을 겪는 것이 재미있었고, 최악의 상황에 봉착하기 까지 날아 오를 시간이 충분할 것이라 생각했다. 시종이 그를 잡자, 로키(Loke, Loki)는 날개를 펼치며, 발로 뿌리치려 했으나,  손아귀가 너무 단단했다.  그래서 그는 잡혀서 그 거인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에게 끌려갔다.
거인은 매의 눈을 보고, 그것이 사람이 아닐까 의심했다. 그는 매에게 질문을 하며, 답을 하라 명령했으나, 로키(Loke, Loki)는 말하기를 거부했다.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는 상자 안에 그를 가두고, 세 달 동안 굶겼다; 그리고 게이리로드가 마침내 다시 그를 꺼내, 말하라 요구했고, 로키(Loke, Loki)는 자신이 누구인지 고백했다.  그리고,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에게 쏘르(Thor)를 망치나 힘의 허리띠 없이 게이르로드스가르드(Geirrodsgard)로 데려오기로 맹세를 했었다.   
가는 길에 쏘르(Thor)는 그리드(Grid, Gríðr)라는 이름의 거인 여인을 방문했다. 침묵(The Silent)의 비다르(Vidar, Víðarr)의 어머니 였다. 그녀는 쏘르(Thor)에게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에 관한 진실 - 그는 간교하고 위험한 거인이라는 것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의 힘의 허리띠와 강철 장갑, 그리고  그리다르볼(Gridarvol)이라 불리는 자신의 지팡이를 빌려 주었다. 그 후 쏘르(Thor)는 모든 강 중에서 가장 큰  강인 비무르(Vimer, Vimur)라는 강으로 갔다. 그는 힘의 허리띠를 차고, 그리다르볼(Gridarvol)로 거센 소용돌이를 거슬러 나아갔다. 그러나 로키(Loke, Loki)는 힘의 허리띠를 단단히 매달렸다. 쏘르(Thor)가 개천의 중간으로 왔을 대, 강물은 크게 물어나서 그의 어깨를 쳤다. 그러자 쏘르(Thor)는 말했다:
비무르(Vimer, Vimur)는 깊지 않았다.
거인의 영역으로
내가 건너 가려고 하기 전에는.
네가 높아졌다면, 알거라.
그러면, 나의 아스(as, áss)신 힘이 
하늘 만큼 높게 솟는다.
 그러다 쏘르(Thor)가 올려 보니, 갈라진 틈에서, 개천의 양쪽 면 에 양발을 디디고 서서 강물이 늘어나게 만들고 있는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의 딸 걀프(Gjalp)가 보였다.  그러자 그는 "그 근원지에서 물줄기를 막아야 한다.[88]."라고 말하며, 강에서 큰 돌을 주워 그녀에게 던졌다.  그는 과녁을 빗나간 적이 없었다. 동시에 그는 강 둑에 닿아 관목을 잡고, 강 밖으로 나왔다. 여기서 관목이 쏘르(Thor)를 구했다[89]는 속담이 나왔다.
Thor's Journey to Geirrodsgard
 Thor's Journey to Geirrodsgard
(쏘르가 관목을 잡고 강에서 나오며 걀프에게 돌멩이를 집어 던지려 하고 있다.
그리드에게 받은 힘의 허리띠와 허리띠 잡고 매달린 로키는 어디에?)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쏘르(Thor)가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에 도착했을 때, 그와 그의 동반자는 손님방으로 안내 되었는데, 거기서 숙박이 제공되었다. 거기에는 자리가 하나 밖에 없었는데, 쏘르(Thor)가 거기에 앉자, 자리가 아래에서 지붕을 향해 솟아오르는 것을 알아챘다. 그는 그리다르볼(Gridarvol)을 서까레에 받치고 앉아 있는 자리를 아래로 눌렀다. 그러자 뭔가 부서지는 커다란 들렸고, 뒤이어 큰 비명소리가 났다. 그 자리 아래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의 딸 걀프(Gjalp)와 그레이프(Greip)가 있었고, 그는 그 둘 모두의 등을 부러뜨렸다. 그리고 쏘르(Thor)는 말했다.
한번은 내가 나의 아스(as, áss)신의 힘을
거인들의 땅에서
드러내었다.  
게이르로드(Geirrod, Geirröðr)의 딸들인
걀프(Gjalp)와 그레이프(Greip)가
나를 하늘로 들어올리려 할 때.


[88] At its source the stream must be stemmed. : 아이슬란드 속담
[89] a shrub saved Thor. Rowan is Thor's deliverance. : 아이슬란드 속담


Gridarvol : Grid’s pole 그리드의 장대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