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2020

The Younger Edda - Foreword 4



8. 사투르투스(Saturn)의 아들 유피테르는 많은 아들이 있었는데, 여러 민족들이 그 아들들로부터 이어졌다. 그의 아들은 다르다노스(Dardanos), 다르다노스의 아들 헤리콘(Herikon), 그의 아들 트로스(Tros),  트로스의 아들 일로스(Ilos),  그의 아들 라오메돈(Laomedon)로, 최고 왕인 프리아모스(Priamos)의 아버지. 프리아모스도 많은 아들이 있었다; 그 중 하나가 헥토르(Hektor)인데, 그는 온 세상 모든 사람들 중에서, 힘, 위업과 성과에 있어, 또 기사로서 남자다운 행동에 있어 가장 유명한 사람이었다; 그리스와 북쪽과 동쪽 지역의 모든 군대가 트로이와 싸웠을 때, 그리스가 신들을 끌어 들이지 않았다면, 아무도 승자가 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쓰인 것이 발견된다. 또 어떤 인간의 힘으로도, 트로이 내부에서 배신자가 나오지 않는 한, 실제 뒤에 일어난 일이지만, 트로이를 정복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도 쓰여있다. 그들의 명성으로부터 뒤에 나온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칭호를 부여하였는데, 특히 로마인들에 의해 많이 행해졌다. 로마인들은 이 시절 이후 많은 것들에서 가장 저명한 사람들이다. 로마가 세워졌을 때, 로마인들은 관습과 법률을 가능한 한  그들의 선조인 트로이의 것과 가깝게 맞추었다. 후에 이 사람들은 아주 많은 권력을 성취하였다. 로마의 대장 폼페이(Pompey)가 동쪽 지역을 약탈하자, 오딘(Odin)은 아시아에서 도망쳐 북쪽지역으로 갔고, 그 다음, 자신과 자신의 사람들에게 이름을 주었는데, 프리아모스는 오딘이라 불렸고, 그의 왕비는 프리그(Frigg)라 불리었다고 한다. 후에 여기서 이름을 따와서, 그 도시가 서 있는 곳을 프리가라고 불렀다. 오딘이 자만심에서 스스로 이렇게 말했는지, 아니면, 언어가 변하며 만들어진 것인지 모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혜로운 사람들은 이것이 진실된 이야기라고 여기며, 후에 오랫동안 위대한 지도자였던 모든 사람들이 그의 예를 따랐다.

9. 무논(Munon) 또는 멘논(Mennon)이라 불리던 트로이 왕의  아내는 최고 왕인 프리아모스의 딸이었는데 트로안(Troan)이라고 불렸다. 그들은 트로르(Tror)라 불리는 아들이 있었는데, 우리는 그를 쏘르(Thor)라 부른다. 로리코스(Loricos)라 불리는 공작이 그를 트라스(Thrace)에서 키웠다. 그런데 그가 10번 째 겨울을 맞던 때에, 그는 아버지의 무기를 들었다. 얼굴이 너무 아름다와서, 그가 다른 사람들 옆에 섰을 때, 마치 상아가 참나무에 박힌 것 처럼 보였다. 그의 머리칼은 금보다도 아름다왔다. 그가 12번째 겨울을 맞았을 때 완전한 힘을 갖게 되었다. 땅에서 10개의 곰가죽을 단번에 들어올렸고, 그 후 자신의 양아버지인 로리코스 공작과 그의 아내인 로라(Lora) 혹은 글로아(Glora)를 죽이고 트라스(Thrace)를 자신의 소유로 했다;(나쁜 놈이네) 이곳을 우리는 쓰루드헤임(Thrudiheim)이라 부른다. 그는 많은 땅을 여행하며, 많은 지방에 관하여 배웠고, 모든 광전사들과 거인들, 그리고 한 마리의 거대한 용과 많은 짐승들을 혼자 힘으로 정복하였다. 북쪽지역에서 그는 시빌(Sibyl)이라 불리는 예언자; 우리가 시프(Sif)라 부르는 여인)를 만나 결혼했는데, 아무도 시프의 혈통은 모른다. 그녀는 가장 아름다운 여인이었으며 그녀의 머리카락은 금과 같았다. 그들의 아들이 꼭 자신의 아버지 같았던 로리디(Loride, 흘로리디(Hloride)); 그의 아들이 에인리디(Henrede); 에인리디의 아들이 빙게쏘르(Vingethor, 빙쏘르(Vingthor)); 그의 아들 빙게네르(Vingener, Vingner); 빙게네르의 아들이 모다(Moda, 모디:Mode); 그의 아들이 마기(Magi, 마그니: Magne); 마기의 아들이 세스케프(Kesfet), 그의 아들이 베드비그(Bedvig); 베드비그의 아들이 우리가 안난(Annan)이라 부르는 아트라(Atra); 아트라의 아들이 이트르만(Itrman); 그의 아들이 헤레모드(Heremode, Hermod), 헤레모드 아들이 우리가 스쿌드(Skjold)라 부르는 스캴둔(Skjaldun); 그의 아들이 우리가 뱌르(Bjar)라 부르는 뱌프(Bjaf), 뱌프의 아들이 야트(Jat); 그의 아들이 구돌프(Gudolf), 그의 아들이 우리가 프리들레이프(Fridleif)라 부르는 퍄를라프(Fjarlaf); 그는 우리가 오딘(Odin)이라 부르는 보덴(Vodin)이라는 아들이 있었다. 오딘은 현명함과  모든 업적에 있어서 유명한 사람이었다. 그의 아내는 우리가 프리그(Frigg)라 부르는 프리기다(Frigida)이다.(구돌프와 퍄를라프 사이에 핀(Finn)이란 사람이 있는 것 같은데, 이 책에는 나와 있지 않다. 위키백과, 8행)

10.  오딘은 예지력을 가지고 있었고, 그의 아내도 그러하였다. 이 예지력으로 그는 자신의 이름이 세상의 북쪽 지역에서 높이 받들어지고, 어떤 왕들보다도 영예로워질 것을 알았다. 이때문에 그는 터키를 떠나 여행하길 갈망했으며, 많은 값비싼 물건을 가지고  젊은이와 늙은이, 남자와 여자 등 많은 사람들을 데리고 떠났다. 그들이 지나간 모든 땅에서 그들의 위대한 명성에 대하여 들려왔고, 그들을 사람보다는 신과 비슷한 존재라 말했다. 그들은 북쪽으로 여행을 계속 하다가, 지금 삭슬란드(Saxland: Germany)라 불리는 땅에 멈추었다; 오딘은 거기 오랫동안 머무르면서, 도처를 정복하였다.  거기서 오딘은 그 땅의 수호자로 자신의 세 아들을 세웠다. 하나는 베그데그(Veggdegg)라는 이름으로 강한 왕이며 삭슬란드의 동쪽을 다스렸다. 그의 아들이 비트리길스(Vitrigils)이고 그의 아들이 헤인게스트(Heingest, Hengist)의 아버지 리타(Ritta)와 우리가 스비프다그(Svipdag)라 부르는 스베브데그(Svebdegg)의 아버지 시가르(Sigar)이다. 우리가 발데르(Balder)라 부르는 오딘의 또 다른 아들 벨데그(Beldegg)은 지금은 베스트팔(Vestfal)이라 불리는 땅을 소유했다. 그의 아들이 브란데르(Brander), 그 아들이 우리가 프로다(Froda, 프로디:Frode)라 부르는 프료디가르(Frjodigar), 그 아들이 프레오비트(Freovit), 그 아들이 이비그(Yvigg), 그 아들이 우리가 가베(Gave)라 부르는 게비스(Gevis)이다. 오딘의 세째 아들은 시기(Sigge)였는데, 그의 아들이 베레르(Verer)이다. 이들 선조가 지금 프랑크란드(Frankland:France)라 불리는 땅을 통치하였다. 그들로부터 볼숭 일가(Volsungs)라 불리는 민족이 이어졌다. 이들로부터 많고 많은 민족들이 이어내려 왔다.

11. 그 후 오딘을 북쪽으로 여행을 계속하여 레이드고타란드(Reidgotaland)라 불리는 지방에 도착했고, 그 땅에서 그가 원했던 모든 것을 얻었다. 그는 거기서 스쿌드(Skjold)라 불리는 아들을 얻었다; 스쿌드에게 프리들레이프(Fridleif)라 불리는 아들이 있었는데, 그에게서 부터 스쿌둥 일가(Skjoldungs)라는 민족이 이어졌다. 그때에는 레이드고타란드(Reidgotaland)라 불렸고, 지금은 유틀란드(Jutland)라 불리는 땅인 덴마크(Dane)의 왕이 이들이다.

12. 그 후 오딘은 붂쪽으로 가 스비쏘드(Svithjod, Sweden)라 불리는 곳에 도달했다. 그곳에는 귈피(Gylfe)라 불리는 왕이있었다. 그러나 에시르(Asas)라 불리우는 그 아시아인들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그는 오딘을 만나러 가서, 오딘에게 가서 그가 원할 것이라 여겨지는 그 왕국의 것들을 지원해 주었다. 그런 행운이 오딘의 길에 이어졌고, 그들이 멈추는 곳마다 풍작과 평화가 있었다; 그래서 모두들 그들이 그 이유라고 믿었다. 그 왕국의 권력을 가진 자들은 아름다움과 이해 모두에 대해서 그들을 지금까지 보았던 사람들과 다른 사람으로 여겼다. 오딘은 그 땅이 자신에게 좋아 보였기에 그곳에 자신을 위한 도시를 지을 곳으로 선택했다는데, 그곳이 지금 시그투나(Sigtuna)[6]라 불리는 곳이다. 그곳에서 오딘은 전에 트로이가 가지고 있었던 것과 비슷한 계급제도를 확립했다. 도시 내에서 그 지역 법의 재판관으로 12 명의 사람을 지명해서, 모든 권리를 예전에 트로이의 것, 지금은 터키인들이 익숙한 것과 같게 만들었다.

13. 그 후 오딘은 바다에 도착할 때까지 북쪽으로 여행을 계속했다. 그들은 그 땅의 사방이 바다로 둘러 싸였다고 생각했다. 거기서 그는 지금 노르웨이라 불리는 왕국에 자신의 아들을 왕으로 세웠다; 그는 세밍(Saming)이라 불린다. 노르웨이의 왕가는 그들의 선조로 세밍까지 세어 올라가며, 할레이갸탈(Haleygjatal;[7])에 기록된 것에 따르면, 귀족들과 다른 권력있는 자들도 그렇게 한다. 그런데 오딘은 윙비(Yngve)라 불리는 아들이 있었다, 그는 스웨덴에서 왕이었고, 윙글링 일가(Ynglings, Yngvelings)가 그의 후손이다. 에시르는 그 땅 에서 아내를 얻었다. 그러나 일부는 아들을 얻기 위해 여러 아내를 맞아들였기 때문에 이 가문은 아주 수가 많아져, 삭슬란드 전지역에 퍼지게 되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선조의 이름이 어디에 쓰여져 있는지로 부터 자신의 이름이 어떤 언에에 속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에시르가 그 언어를 북쪽으로, 노르웨이로, 스웨덴으로, 삭슬란드(독일)로 가지고 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영국에는 이것보다는 다른 언어에서 유래했다고 볼 수 있는 옛이름을 가진 마을과 장소들이 있다.



[6] 읍살라 부근.
[7] 노르웨이 왕들의 계보를 알려주는 영웅시.



마태오 복음서 1 장 읽는 즐 알았네. 성경 흉내낸 것인가?

그리스도교의 마녀사냥이 기승을 부리던 중세에 쓰여진 책이라서 그런지, 북유럽신들을 원래 인간이었지만, 위대한 업적으로 신으로 추앙받은 사람으로 표현했다. 아마도 유일신앙으로 야훼 이외의 모든 토착신들을 악마라 칭하던 시대에 자신의 민족 저이를 담은 그 신들이 악마 취급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일까.


열심히 명칭 정리
(맞는지 틀리는지 나도 몰라)
우리말R.B.Anderson일반적 철자고대 노르드어
무논MunonMúnón
멘논MennonMennón
쏘르ThorThorÞórr
쓰루드헤임ThrudiheimThrudheimÞrúðheimr
로리디LorideLoridiLóriði
흘로리디HlorideHloridiHlóriði
에인리디HenredeEinridiEinridi
빙게쏘르VingethorVingethor
빙쏘르VingthorVingthorVingþórr
빙게네르VingenerVingener
모다ModaMóda
모디ModeModiMóði
마기MagiMagi
마그니MagniMagniMagni
세스케프KesfetSeskefSeskef
베드비그BedvigBedvigBedvig
아쓰라AtraAthraAthra
이테르만ItrmanÍtermannÍtermann
헤르모드HeremodHeremódHeremód
스캴둔SkjaldunSkjaldun
뱌프BjafBjáfBjáf
야트JatJátJát
구돌프GudolfGudolfGudólfr
프랼라프FjarlafFríallafFríallaf
보딘VodinVódenVóden
프리그FriggFriggFrigg
프리기다FrigidaFrígída
베그데그VeggdeggVegdeg
비트리길스VitrigilsVitrigils
헤인게스트HeingestHeingest
비타RittaVitta
스베브데그SvebdeggSvebdeg
시가르SigarSigar
발드르BalderBalder, BaldurBaldr
벨데그BeldeggBeldeg
베스트팔VestfalWestphalia
브란데르BranderBrand
프로디FrodeFrodi
프료디가르FrjodigarFrjódigar
프레오비트FreovitFreóvin
위비그YviggWigg
가베GaveGave
게비스GevisGevis
시기SiggeSigi
레리르VererRerir
볼숭 일가VolsungsVölsungs Völsungar, Vǫlsungar
스쿌드SkjoldSkjöld
프리들레이프FridleifFridleifFridleifr 
스쿌둥 일가SkjoldungsSkjoldungsSkjöldungar
유틀란드JutlandJutlandJoðland
레이드고타란드ReidgotalandReidgotalandReiðgo
스비쏘드SvithjodSvithjodSviþjoð
귈피GylfeGylfiGylfi
에시르AsasÆsirÆsir
시그투나SigtunaSigtuna
세밍SamingSaemingSæmingr
할레이갸탈HaleygjatalHáleygjatal
윙비YngveYngvi
윙글링 일가YnglingsYnglingsYnglingar



≪다음 편                                     이전 편≫


.

1/10/2020

The Younger Edda - Foreword 3



5. 사투르누스(Saturn)는 크레테(크레타:Crete)라 불리는 그리스의 섬에서 자랐다.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훌륭하고 강하며 아름다왔다. 다른 타고난 재능과 마친가지로 현명함도 다른 사람을 앞섰다. 그는 이전에 발견되지 않았던 많은 기술을 발명하였다. 마법에도 뛰어나서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들에 관해서도 확신했다. 또, 흙 속의 붉은 물질로부터 금을 제련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러한 일들로 인해 그는 매우 세력이 강해졌다. 그는 또한 수확량과 다른 비밀스러운 일들을 예언했고, 그러한 많은 다른 행동들 때문에 그 섬의  우두머리로 선출되었다. 그가  동안 통치하자 짧은 시간 내에 빠르게 모든 것들이 풍부해졌디. 금화를 제외한 화폐방식은 순환되지 않았는데, 그 정도로 금이 넉넉했다; 다른 지역은 기근에 허덕였지만, 크레테에서는 수확량은 줄지 않았기에, 사람들은 필요한 모든 것들을 그곳에서 찾을 수 있었다. 사투르누스이 가진 이러한 많은 비밀스런 재능의 힘이 사람들이 그를 신으로 믿게 되었다. 그리고 그로 인해 크레테인과 마케도니아인들은 전에 언급한 조로아스터 때문에 앗시리아인과 칼데아(Chaldea)인 사이에서 발생했던 잘못과 같은, 또 다른 잘못을 범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그가 얼마나 커다란 힘을 가졌다고 생각하는지 알게 되자 사투르누스은 스스로를 신이라 불렀고, 그가 하늘과 땅, 그리고 모든 것을 통치한다고 말했다.

6. 그가 배를 타고 그리스로 갔을 때, 어떤 왕의 딸에게 마음을 빼았겼다. 그는 이 방법으로 그녀의 사랑을 얻었다. 그녀가 시녀와 함께 외출했을 때,  사투르누스은 자신의 모습을 황소의 모습으로 바꾼 다음, 숲 속에서 그녀 앞에 엎드렸다. 모든 털이 금색인 그는 매우 아름다왔다. 왕의 딸은 그를 발견하고, 그의 입술을 쓰다듬었다. 그는 벌떡 일어나며 황소의 외관을 벗어 던지고 그녀를 품안에 안고 배를 타고 크레테로 돌아왔다. 그런데 그의 아내인 유노(Juno: 유피테르(Jupiter)의 아내인데, 어쩌다 아버지인 사투르누스의 아내가 되었어.)가 이를 알게 되자, 그는 왕의 딸을 암소의 형태로 변신시킨 다음,  위대한 강(나일의 강을 건너 나일 땅으로)으로 보냈다. 그리고 아르굴로스(Argulos)라 불리는 노예에게 그녀를 돌보게 만들었다. 그녀는 거기서  사투르누스이 다시 본래 모습으로 되돌려 줄 때가지 12 개월을 살았다. 그는 이런 일들을 많이 행하였다. 또 더 놀랍게도 그는 세 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하나는 유피테르, 다른 하나는 넵투누스(Neptune), 세번째는 플루토(Plato)라 불렸다. 그들 모두 많은 것을 청취한 이들이었는데, 유피테르가 가장 훌륭했다. 그는 전사였으며 많은 왕국을 얻었다. 그는 자기 아버지처럼 교활해서 다른 동물의 모습을 많이 취했는데, 그렇게 해서 인간으로서는 불가능한 많은 일들을 성취하였다. 이것과 다른 일들로 인해, 모든 국가에서 그에게 경외심을 가졌다. 이렇게 해서, 모든 악의 무리가 유피테르를 두려워하게 되며, 그가 토르의 자리에 올랐다.

7.  사투르누스는 크레테에 72 개의 도시를 세웠다. 그는 자신의 왕국이 확고하게 성립되었다고 생각되자, 자신 처럼 신으로 옹립한 아들들과 함께 자신의 왕국을 나누었다. 유피테르에게는 하늘의 영역을, 넵투누스에게는 땅의 영역을 플루토에게는 지옥을 주었다.  사투르누스은 플라토가 지옥을 관리하하는데 최악인 것처럼 보여, 케르베로스(Cerberos)라 불리는 자신의 개를 주어 지옥을 지키게 하였다. 그리스인들은 이 케르베로스를 헤라클레스(Herakles)가 지옥에서 땅으로 끌고 나왔다고 말한다.  사투르누스은 유피테르에게 하늘의 영역을 주었지만, 유피테르는 땅의 영역을 갖고 싶어했다. 그래서 유피테르는 아버지의 왕국을 약탈했다. 유피테르는 아버지를 잡아 거세하고, 그 위대한 성과로 자신을 스스로 신이라 언명하였다.. 마케도니아인은 유피테르가 거세한 그것을 바다로 던져 넣었다고 말한다. 그리고 거기에서 한 여인; 그들이 베누스(Venus)라 부르는 여인이 나타났는데, 사람들은 그녀가 모든 남자와 여자의 마음을 사랑으로 바꿀 수 있다고 믿었기에, 신들 사이에 포함 시켰다. 그녀는 오랜 세월 사랑의 여신이라 불렸다.  사투르누스은 자신의 아들 유피테르에게 거세 당한 다음 크레테를 도망쳐 이탈리아로 갔다. 그 시절 거기 사람들은 일하지 않고, 도토리와 풀을 먹고 살며, 동굴이나 땅 속의 구멍에서 잠을 잤다.  사투르누스은 거기로 가서 자신의 이름을 바꾸고, 뇨르드(Njord)라 불렀다. 자신의 아들 유피테르가 이후에 자신을 찾을 나설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곳의 흙은 좋고 신선했기에, 곧 많은 수확을 얻을 수 있었다. 그는 우두머리가 되었고, 거기 모든 영역을 소유하게 되었으며, 많은 도시를 세웠다.



머리말에서 왜 본문을 읽기 전에 서문과 후기를 읽지 말라고 했는지 알 것 같다.
서문을 보니 성경과 그리스 로마 신화을 마구 섞어 짜집기를 해 놓아서, 아니 마구 섞어 다른 이야기를 지어 놓아서, 읽을 가치가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게 만들어 놓았다. 
후기는 또 어떨지 궁금하군...


≪다음 편                                     이전 편≫

1/05/2020

The Younger Edda - Foreword 2



2.   노년에 노아(Noah)는 아들들에게 세상을 나누어 주었다;  함(Ham)에게는 서쪽지역을, 야벳(Japheth)에게는 북쪽지역을, 셈(Shem)에게는 남쪽지역을 주고자 했고, 향후, 그 지역들은 땅으로 구분했을때 세 지역(아프리카, 유럽, 아시아를 말한다.)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들의 아들들이 세상에 있던 시대에, 인간들은 이전에 발견되지 않았던 많은 기술을 알게 되었고, 각자가 자신의 솜씨로 높이 평가받는다는 사실로 인해, 부와 권력에 대한 갈망이 커졌다; 그리고 그때까지 함의 후손인 아프리카인은 자신들의 친족인 셈의 후손이 거주했던 지역을 침략한것에 긍지를 가지고 있었다. 셈의 후손을 정복하고 나니, 함의 후손들에게 세상은 너무 작아 보였다.  그래서 세나르(Sennar)라 불리는 평원에 하늘에 도달할 작정으로, 벽돌과 돌로 탑을 축조했다. 건물이 하늘 위로 치솟았어도, 그들은 건물을 계속 올리는 데에 지치지 않았다. 신은 그들의 긍지가 얼마나 점점 높아지는지를 보았고, 어떤 식으로든 그 긍지를 쳐내려야 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러나 전지전능하며, 눈 한번 깜박하는 것으로 인간들이 만든 모든 것은 파괴해 버리고, 인간들을 먼지로 만들 수 있는 그 신은, 여전히 인간들이 자신의 보잘 것 없음을 깨닫게 함으로써, 그들의 목적을 좌절시키는 것을 선호하였다. 그러러면, 누구도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을 이해하지 못해야 했다; 그래서 누구도 다른 사람이 무엇을 명령했는지 몰랐으며, 어떤 이가 짓고 싶어 한 것을 다른 이가 계속 부수니,  그들 사이에 분쟁이 일어났고, 따라서 처음에 탑을 짓기로 한 그들의 목적이 좌절되었다. 그리고 최고위자인 조로아스터(Zoroaster)라 불리던 이는, 세상에 나왔을 때, 울기 전에 웃었다; 그러나, 대장장이 장인은 72명 이었고, 거인들이 세상에 흩어진 이래, 아주 많은 언어가 세상에 퍼졌으며, 나라도 수 많이 생겨났다. 바로 이 자리에 세워진, 그 유명한 도시가 그 탑에서 이름을 따온, 바빌론(Babyon)이라 불리운 곳이다. 언어가 혼동되자, 사람과 물건을 칭하는 이름도 많아졌으며, 이 조로아스터도 많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조로아스터는 그 탑 때문에 긍지가 바닥으로 떨어졌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여전히 세속의 권력을 추구해 나갔고, 앗시리아(Assyrian)인들 사이에서 스스로 왕위에 올랐다. 그로부터 우상숭배의 잘못이 태어났다; 그는 바알(Baal)이라 불리며 숭배를 받았다; 우리는 그를 벨(Bel)이라 부르지만, 많은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운다. 불리는 이름의 수가 많아 지자, 진실은 사라졌다; 이 첫 번째 잘못로부터, 모든 추종자들은 자신의 주인, 짐승, 새, 하늘, 천체, 그리고 여러 무생물을 숭배하였으며,  전 세계에 마침내 이 잘못이 퍼져나갔다; 그렇게 조심스럽게 사람들은 진실을 잃어버려서, 히브리어를 말하는 민족들- 그 탑을 짓기 전에 융성했던 그들-만을 제외하면 , 아무도 자신의 창조주를 알지 못했다.(아 이 거북한 선민의식, 스노리 스투를루손은 유태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인간들은 아직 그들에게 주어진 육체적 자질을 잃지 않았지만, 정신적 지혜를 받지 못하였기 때문에, 모든 것을 세속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판단했다. 인간들은 모든 것이 어떤 물질로 부터 만들어진다고 여겼다.

3.  세상은 세 부분으로 나뉘었다. 남쪽으로부터 서쪽으로 지중해까지 이르는 곳은 아프리카라고 불렸다; 그러나 이 곳의 남쪽 지역은 덥고, 햇볕이 작열하는 곳이다. 두 번째 지역은 서쪽으로부터 북쪽과 바다까지 걸친 지역으로 유럽 또는 에네아(Enea)라 불렸다. 이 곳의 북쪽지역은 추워서 풀도 자라지 않으며, 아무도 살 수 없다. 동쪽 주변의 북쪽부터 남쪽으로 전체 부분, 이 곳은 아시아라 불린다. 이 곳은 아름답고 화려하며, 땅도 비옥하고, 금과 귀금속도 풍부한 곳이다. 또 세상의 중심이 있는데, 어느 곳보다 아름답고 우수한 자질을 가지고 있었고, 사람들도 그 땅처럼 모든 재능, 지혜와 힘, 아름다움과 온갖 지식을 풍성하게 받았다.

4. 세계의 가운데 근처,  세상의 중심 부근에, 아주 유명한 저택, 여관 등 많은 건축물이 지어졌는데, 이곳은 우리가 터키(Turkey)라 부르는 땅에 있는 곳으로, 트로이라고 불렸다. 이 도시는 많은 측면에서 우수한 기술을 가지고, 큰 비용을 들여, 다른 곳보다 훨씬 크게 지어졌다. 12개의 왕국과 그 전체를 다스리는 한 명의 왕이 있었고, 각 왕국에 많은 땅과 나라가 속해 있었다; 시내에서는 12개의 주요 언어가 사용되었다.[5] 그들의 우두머리들은 영웅적인 일의 모든 측면에서, 세상 사람들을 능가했다. 이러한 일을 말했던 어떤 학자도 이 사실을 논쟁한 적 없었고, 이런 이유로, 북쪽 지역의 모든 통치자들은 자신들의 조상의 자취를 더듬어 그곳으로 와서, 그 도시의 통지자였던 신들 사이에 두려한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 특히 그들은 오딘(Odin)의 자리에 프리아모스(Priamos)를 둔다; 프리아모스는 북쪽지역에서 오랫동안 신이라 믿었던 사투르누스(Saturn)에게서 태어났기 때문에, 놀라운 일은 아니다.



[5] 다센트(Dasent)는 “hövuðtungur” (chief or head tongues)를 “lords,”로 번역했는데, 이는 명백한 오류이다.





≪다음 편                                     이전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