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2020

The Younger Edda - Gylfe’s Journey to Asgard


제 2 장  아스가르드(Asgard)로의 귈피의 여행


2. 귈피(Gylfe, Gylfi) 왕은 현명한 사람이었으며, 흑마술에 능했다. 그는 에시르(Asas, Æsir)가 얼마나 지식이 뛰어나길래 모든 일이 그들의 의지대로 이루어지는지 무척 궁금했다. 그는 혼자서 이것이 에시르 자체의 성질인지, 아니면 그들이 숭배했던 신들 사이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 하는 것인지 생각해 보았다. 그래서 그는 아스가르드로 여행을 떠났다. 그는 신중하게 변장해서 노인으로 보이도록 하고 비밀리에 그곳으로 갔다. 그러나 에시르는 미래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더 지혜로왔고, 그가 올 것을 미리 알 수 있었다. 그들은 속는 척하며 그를 받아들였다.  그 도시로 들어갔을 때, 거기서 그가 본 홀은 너무 높아서, 제대로 올려다 볼 수 없었다. 그 홀의 지붕은  널로 지붕을 얹듯이 황금 방패로 얹혀 있었다.  그래서 흐빈(Hvin, Hvinir)의 쑈돌프(Thjodolf)는 발할(Valhal, Valhalla)은 방패로 지붕이 얹혀 있었다고 말한다.
그 지붕을 얹은 이들이
생각하기를
그 도시가 빛나는 이유는
황금빛 지붕 때문이니라. [9]
귈피는 그 홀 문 안쪽에서 공중에 한 번에 일곱 개의 칼을 띄울 정도로 솜씨 좋게 칼을 가지고 놀고 있는 사람을 보았다. 그 사람이 귈피에게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었다. 귈피는 자신의 이름은 강글레리(Ganglere, Gangleri)[10] 이며, 먼 길을 여행했고, 그날 밤 숙박할 곳을 찾는다고 대답하고, 그 도시가 누구의 소유냐고 물었다. 그 사람은 그곳은 그들의 왕의 소유라고 대답했다. "내가 당신을 그와 만나도록 데리고 가겠소. 그러면 당신이 그에게 이름을 물어볼 수 있을 것이오." 그 다음 그 사람은 몸을 돌려 홀 안으로 길을 안내했다. 강글레리가 뒤를 따르자 그의 뒤에서 갑자기 문이 닫혔다. 거기서 그는 많은 방과 수 많은 사람들을 보았는데, 어떤 사람들은 놀고 있고, 어떤 사람들은 술을 마시고 있었으며, 또 어떤 사람들은 무기를 가지고 싸우고 있었다. 그는 주변을 돌아 보았는데, 그는 자신이 본 것들 중 많은 것을 믿을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래서 그는 말하였다.
네가 앞에 들어 간
모든 문들   
넌 잘 관찰해 두어야 할 것이라;
어디에 적이 앉아있는지
네 앞의 이 집 안에서는
너는 알 수 없을 것이니.[11]
그는 세 개의 높은 의자를 보았는데, 하나는 다른 것 위에, 그 위에 또 다른 의자가 있었으며,  각각에 사람이 앉아 있었다. 그는 이들 우두머리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었다. 그를 안내한 사람은 높은 의자 중 가장 낮은 곳에 앉은 사람이 하르(Har, Hárr)라는 이름의 왕이며, 그 다음 높은 곳에 있는 자는 야픈하르(Jafnhar, Jafnhárr), 가장 높은 권좌에 앉은 사람은 쓰리디(Thride, Thridi)라고 대답했다. 하르가 그 방문객에게 그의 볼 일이 더 있는 지 묻고, 하르의 홀(Har's hall) 안에 있는 모든 이들에게 처럼, 그에게도 음식과 술을 대접하겠다고 덧붙여 말했다. 강글레리는 먼저 그곳에 어느 현자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대답했다. 하르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당신이 그보다 더 현명하지 않다면, 당신은 이곳에서 온전하게 나갈 수 없을 것이오."
그리고 물을 것이 있으면
앞으로 나와 서시오.
대답할 이는 앉아 있을 것이니.

Treated NKS gylfi.jpg
하르, 야픈하르, 쓰리디와 강글레리
[Public Domain], Link




[9] Heimskringla: Ynglinga Saga, 5장
[10] 방랑자(The walker).
[11] Elder Edda: Havamal(Hávamál : The Lay of the High One).



귈피가 자신의 이름을 강글레리라 한다고 하였지만, 강글레리는 오딘을 부르는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하고,  하르, 야픈하르, 쓰리디도 모두 오딘을 칭하는 많은 이름들 중의 하나들이다. (결국 자문자답?)
대화하는 방식도 가그나르드와 바프쑤르드니르와의 대화와 많이 유사하다.  


하르(Har, Hárr) : 높은 이(the high one)
야픈하르(Jafnhar, Jafnhárr): 똑같이 높은 이(Equally High, Just-as-high)
쓰리디(Thride, Thridi):세 번째(Third)
하르의 홀(Har's hall) : 높은 이의 홀(The hall of the High One), 즉 오딘의 홀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