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2022

The Younger Edda- Regeneration


제 17 장 재건


57. 그러자 강글레리(Ganglere, Gangleri)가 물었다. "하늘과 땅, 그리고 모든 세상이 불꽃에 휩싸이고, 모든 신들과 에인헤랴르(einherjes, einherjar),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죽었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났습니까? 그대는 이미 모든 세대에 걸친 사람들 모두 어떤 세상에서 살아 갈 것이라 말했습니다." 하르(Har, Hárr)가 답했다. “좋은 거처도 많고, 나쁜 거처도 많이 있소. 가장 좋은 곳은 하늘 위 김레(Gimle, Gimlé)라는 곳에 있소. 브리미르(Brimer, Brimir)라 불리는 홀에는 마시는 것을 즐거움으로 하는 이들을 위한 좋은 음료들이 많이 있소. 이 곳도 하늘에 있다오. 니다(Nida) 산 위에도 멋진 홀이 하나 서 있소. 황금으로 지어졌으며 신드리(Sindre, Sindri)라 불린다오. 이 홀에서 착하고 마음씨 좋은 사람들이 살 것이오. 나스트란드(Nastrand)는 크고 무시무시한 홀인데, 문들이 북쪽을 향해 열리오. 그곳은 큰 뱀들이 서로 얽혀 지어졌고, 뱀의 머리는 모두 홀로 변했으며, 그 머리들이 뿜어낸 독이 홀을 따라 내를 이루어 흐르고 있고, 위증자들과 살인자들이 이 내 안으로 걸어 다닌다오. 그래서 여기 이렇게 말들을 한다오. 
시신들의 띠 위  해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
서있는 홀을 나는 안다.
그 홀을 만들고 있는
큰 뱀의 등에 있는
둥근 구멍을 통해
독이 방울져 떨어진다.
거기 그 독으로 가득찬
내들을 따라
위증자와
살인자들이 걸어다닐 것이다.
그러나 흐베르겔미리(Hvergelmer, Hvergelmir)는 더 심하다오.
거기서 니드호그(Nidhug, Nidhogg)가
죽은 이의 시신들을[71] 고문한다.

58. 그러자 강글레리(Ganglere, Gangleri)가 말했다."그러면, 살아남은 신들이 있습니까? 땅이나 하늘이란 것이 있나요?" 하르(Har, Hárr)가 답했다."바다에서 땅이 다시 솟아 오르는데, 그 땅은 푸르고 아름답소. 씨를 뿌리지 않은 그 들판에서 수확을 얻을 것이오. 비다르(Vidar)와 발리(Vale, Vali)는 살아 남는다오. 바다도, 수르트르(Surtr)의 불도 그들을 해하지 못하며, 그들은 예전에 아스가르드(Asgard)가 있던 곳인 이다(ida) 평원에서 산다오. 거기에 쏘르(Thor)의 아들인 모디(Mode, Modi)와 마그니(Magne, Magni)도 오는데, 거기서는 그들이 묠니르(Mjolner, Mjöllnir)를 갖고 있을 거요. 그 다음 발드르(Balder, Baldr)와 호드르(Hoder, Hödr)가 헬(Hel)에게서 풀려 나온다오. 그들 모두 함께 앉아 이전에 일어났던 일들 - 미드가르드(Midgard)의 큰 뱀과 늑대 펜리르(Fenris, Fenrir) - 에 관해 이야기할 거요. 그들은 풀밭에서 에시르(asas, Æsir)가 한때 사용했던 황금 탁자를 찾을 거요. 그래서 이렇게 말한다오. 
After Ragnarök by Doepler
수리와 폭포(An eagle and a waterfall : 라크나로크 이후 솟아오른 새로운 세상)
By Emil Doeple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수르트르(Surtr)의 불길이 꺼졌을 때,
비다르(Vidar)와 발리(Vale, Vali)는
신들의 집에서 산다.
싸움이 끝났을 때[72],
모디(Mode, Modi)와 마그니(Magne, Magni)가
빙니르(Vingner, Vingnir)의 묠니르(Mjolner, Mjöllnir)를 가질 것이다.
Líf and Lífthrasir by Lorenz Frølich
리프(Lif)와 리프쓰라시르(Lifthraser, Lifthrasir)
By Lorenz Frølich,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호드미미르(Hodmimer, Hodmimir)의 잡목림(holt[73])이라 불리는 곳에, 수르트르(Surtur)의 불길이 지나는 동안, 리프(Lif)와 리프쓰라시르(Lifthraser, Lifthrasir)라 불리는 사람 둘이 숨어드는데, 그들은 아침 이슬을 먹고 살아남을 거요. 아래에 말하는 것처럼, 이들로부터 수많은 종족들이 이어져, 사람으로 온 세상을 채운다오.
리프(Lif)와 리프쓰라시르(Lifthraser, Lifthrasir)는
호드미미르(Hodmimer, Hodmimir)의 잡목산에
숨어있을 것이다
그들은 음식으로
아침 이슬을 먹는다.
그들에게서 종족들이 이어진다[74]
그러나 그대에게 놀라울 듯한 일은, 해가 자신만큼 아름다운 딸을 낳았다는 것이오. 그는 여기 이야기하듯이, 자신의 어머니가 다녔던 하늘의 길을 달릴 것이오:
펜리르(Fenris, Fenrir)가 삼키기 전
해에게서
딸이 태어났다.
신들이 죽은 뒤,
자신의 어머니의 길을
그 처녀가 달릴 것이다.[75]
하르(Har, Hárr)가 강글레리(Ganglere, Gangleri)에게 말했다. "그대 질문을 더 할 수 있다면, 그 힘이 그대 어디서 나오는 지 나는 모르오. 나는 세상의 운명에 관하여 누가 더 이야기 하는 바를 들어 본 적이 없소. 이제 그대가 들은 것을 최대한 사용해 보시오." 

59. 그 다음 강글레리(Ganglere, Gangleri)는 온 사방에서 무시무시한 소음을 들었다. 그리고 그가 자신을 둘레를 보자, 그는 밖의 평활한 평원 위에 서있었다. 홀도, 성곽도 보이지 않았다. 그는 길을 떠나 자신의 왕국으로 돌아가서, 그가 보고 들은 이야기를 전했다. 그 이후 이 이야기들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해 내려오게 되었다. 


[71] 고에다 : 발라의 예언서, 40, 41.
[72] 고에다 : 바프쓰루드니르의 시, 51.
[73] Holt = 작은 숲(grove)
[74] 고에다 : 바프쓰루드니르의 시, 45.
[75] 고에다 : 바프쓰루드니르의 시, 47.


학자들은 호드미미르의 잡목림(Hoddmimir's holt)에서 숲과 미미르의 나무(Mimir's Tree)의 연관성을 보는데, 일반적으로 세계수인 위그드라실과 미미르의 샘(우물)을 칭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리프와 리프쓰라시르가 숲이나 일반 나무가 아닌 위그드라실 자체에 숨어 살아남은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는 나무줄기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인류인 엠블라(Embla)와 아스크(Ask)의 경우와 같은 맥락을 따른다 할 수 있다고 한다.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