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9/2023

The Younger Edda - Idun

 
이둔(Idun)


Idunn and Bragi by Blommer
하프를 켜며 앉아 있는 브라기와 그 옆에 서 있는 이둔
By Nils Blommé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이둔(Idun)은 어떻게 불리나? 그녀는 브라기(Brage, Bragi)의 아내, 사과의 수호자라 불린다. 그리고 그 사과들은 나이 드는 것을 막는 치료제(엘릴뤼프, 엘릭시를 비타에)(ellilyf, elixir vitæ)라 불린다. 그가 그녀를 어떻게 에시르(Æsir)에게서 뺏어 갔는지 앞에 이야기 한 바에 따르면, 그녀는 또한 거인 싸치의 전리품 이라고도 불린다. 이 무용담에서 흐빈(Hvin)의 쑈돌프(Thjodolf)는 아래의 노래를 작곡해 그의 하우스트롱(Haustlong)에 담았다:
내가 군인들 사이에서 최고인
쑈돌프(Thjodolf)에게 받은 
저 낭랑한 소리를 내는 방패에 대한
충분한 대가를 
어떻게 혀로 지불해야 할까?
그 화려하게 만들어진 방패 위에서
나는 세 명의 신들과 쌰치(Thjasse, Thjazi)의
위험한 여정을 본다.

이둔(Idun)을 강탈한 이는 오래 전
에시르(Æsir)를 만나기 위해
거인의 낡은 수리 옷을 입고 날았다.
수리는 에시르(Æsir)가
음식을 요리하는 곳에  
자리 잡았다. 
그대 여인들이여! 산악 거인은
겁이 많은 이가 아니다. 

신들에게 다가가는 거인에게서
악의가 낌새가 났다. 
누가 이 일을 일으켰지?
신들의 우두머리가 말했다. 
현명하다고 하는 거인이 변한 수리가 
오래 된 나무 위에서  말하기 시작했다. 
회니르(Honer, Hœnir)의 벗은
수리에게 호의적이지 않았다. 

회니르(Honer, Hœnir)에게 산악늑대가
그 거룩한 식탁에서
자신의 몫을 요구했다. 
불을 지피는 것은 회니르(Honer, Hœnir)가 맡았다. 
그 거인, 죽이고 싶어하는 수리는
그 의심없는 신들, 
오딘(Odin)과 로키(Loke, Loki), 회니르(Honer, Hœnir)가 앉아 있는 곳으로
내려 앉았다. 

아름다운 땅의 군주는
파르바우티(Farboute, Fárbauti)의 아들에게
거인과 황소를 
나누라고 재빨리 말했다.
그러나 에시르(Æsir)의 그 교활한 적은 
넓은 식탁 위에 있는
황소의 네 부위를 차지했다.  

곧 모른(Morn)[93]의 거대한 아비는 
나무 뿌리에 앉아
개걸스럽게 황소를 먹었다.
그것은 오래 전이었다.
신중한 로키(Loke, Loki)가
단단한 막대기로 
거인 쌰치(Thjasse, Thjazi)의 
어깨 사이를 칠 때까지.

그 다음 시귄(Sigyn) 남편의 손은
스카디(Skade, Skadi)를 양육한 사람에게 
달라 붙었다. 
모든 신이 보는 가운데 
요툰헤임(Jotunheim)의 강력한 마법사에게
그 장대는 단단히 달라붙었다. 
그러나 회니르(Honer, Hœnir)의 소중한 벗의 손도
장대의 다른 끝에 달라붙었다. 

그 탐욕스런 맹금은 
그 다음 지혜로운 신과 함께
아주 멀리 날아갔다;
그래서 늑대의 아비는 조각조각 찢길 지경이었다.
오딘(Odin)의 벗은 기진맥진이 되었다.
로프트(Lopt)는 점점 무거워졌다.
오딘(Odin)의 동료는 
화해를 청해야 했다. 

Loki and Idun - John Bauer
이둔과 로키
By John Bauer,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휘미르(Hymer, Hymir)의 일족은 
무리의 우두머리에게
슬픔을 치유하는 여인을 요구했다.
에시르(Æsir)의 젊음을 유지하는 사과를 지키는 이를
자신에게 데려와야 한다고.
곧 브리싱가멘(Brisingamen)의 도둑은 
이둔(Idun)을 
거인의 영역으로 데려왔다. 

이 일이 일어난 후로,
남쪽에서 
이둔(Idun)이 거인에게 간 이후로,
거인들은 슬픔을 느끼지 않았다.
윙비-프레위르(Yngve-Frey, Yngvi-Freyr)의 
모든 일족은 거기서
늙고, 머리가 세어갔다 — .
신들은 추해 보였다.

신들이 그 피의 개, 
이둔(Idun)을 꾀어낸 노예를 발견하여,
그 여인을 속인 이를 결박했을 때까지는.
쏘르(Thor)가 말했다. 
그대  교활한 로키(Loke, Loki). 죽을 것이다;
그대의 속임수로
그 선량한, 기쁨을 크게 하는 여인을
다시 데려오지 않는다면, 

그 결과 
회니르(Honer, Hœnir)의 벗은 
매의 모습을 하고 날아갔다고 나는 들었다. 
(그는 에시르(Æsir)를 자신의 교활함으로 자주 속였다.)
그 강한 부정직한 거인, 
모른(Morn)의 아버지는 
매의 자식을 뒤쫓아
수리의 날개를 펼쳤다.

거룩한 신들은 곧 불을 지폈다-
그들은 나무를 깎아 불쏘시개를  만들었다 —
그 거인은 불에 탔다.
거인의 뒤꿈치 교각[94]의
기억 속에서 이렇게 말해진다. 
내가 쏘를레이프(Thorleif)에게서 받은
화려한 선으로 장식된 방패의 기억.




[93] 거인 여인(Troll woman) : 스카디
[94] 방패(Sheild)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