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2023

The Younger Edda - The Niflungs and Gjukungs 1

 

니벨룽 일족과 규쿵 일족


금이 왜 수달의 몸값이라 불리는 지 그 까닭은 다음과 같다: 세 명의 에시르(Æsir)(오딘:Odin, 로키:Loki 그리고 회니르:Hœnir)는 온 세상에 관하여 알고 배우기 위해 아스가르드(Asgard) 밖으로 나갔다. 그들은 강에 도달해서, 강둑을 따라 폭포로 걸어갔는데, 폭포 근처에 수달(otter)가 있었다. 수달은 폭포 안에서 연어를 잡아 눈을 감고, 앉아서 먹고 있었다. 로키는 돌멩이 하나를 주워 그 수달의 머리에 맞혔다. 로키(Loke, Loki)는 한 번에 수달과 연어를 잡았다고 자신의 사냥을 자랑했다. 
오트르를 잡는 로키, Link
By Willy  Pogány,
Image from page136 of "The Children of Odin:The Book of Northern Myths(1920)"
Public Domain
그들은 연어와 수달을 가지고 외양간에 들아갔다. 그런데 그곳에 흐레이드마르(Hreidmar)라는 이름의 농부가 살고 있었다. 그는 강력한 사람으로 흑마술에 아주 능숙했다.   에시르(Æsir)는 사냥감을 보여주며, 먹을 것이 많으니, 며, 사냥감을 보여주겠다고 말하며 그에게 하룻밤 묵을 수 있기를 청했다. 그러나 흐레이드마르(Hreidmar)는 그 수달을 보고, 자신의 아들들 파프니르(Fafner, Fafnir)와 레긴(Regin)을 부른 다음, 그들의 형제 수달(오트르 ; Otr)이 죽임을 당한 것과, 누가 그렇게 했는 지를 말했다. 그러자 그 아버지와 아들들은 에시르(Æsir)를 공격해 붙잡아 그들을 결박했다. 그 다음 수달을 가리키며, 그가 흐레이드마르(Hreidmar)의 아들이라 말했다. 에시르(Æsir)는, 자신들의 목숨 값으로 흐레이드마르(Hreidmar)가 요구하는 만큼의 돈을 주겠다 제안했고, 이에 합의한 다음 맹세를 했다.  
흐레이드마르(Hreidmar)는 황금으로 그 수달 가죽을 채우고, 그 다음, 역시 황금으로 그 위를 덮어야 하며, 이것을 다 행한 후에야 그들은 자유로워 질 것이라 말했다. 이에 따라 오딘(Odin)은 로키(Loke, Loki)를 검은 요정의 고향으로 보내, 안드바리(Andvare, Andvari)라는 이름의 난쟁이에게 가도록 했다. 그는 물 속에서 물고기의 모습으로 살고 있었다. 로키(Loke, Loki)는 손으로 그를 잡아 그에게 목숨값으로, 바위동굴 속에 가지고 있는 금 모두를 요구했다. 그리고, 그들이 바위 동굴로 들어가자, 난쟁이는 자신이 가진 모든 금을 내보였는데, 아주 많은 양이었다. 그런데, 그 난쟁이는 손에 작은 금반지를 숨겼다. 
금을 빼앗아 가는 에시르에게 항의 하는 안드바리
By Franz Stassen (1869–1949), 
Andvari by Franz Stassen, croppedCC0 1.0
로키(Loke, Loki)는 이를 보고, 반지를 내놓으라 요구했다.난쟁이는 반지를 가지고 있으면, 자신의 재산을 다시 불릴 수 있으니 그것 만은 뺏어가지 말아 달라 빌었으나, 로키(Loke, Loki)는 난쟁이는 그렇게 많은 돈을 가져서는 안된다고 말하고, 그 반지를 빼앗아 가버렸다. 그러자 난쟁이는 그 반지는 그것을 가진 이를 파멸 시키게 될 것이라 말했다. 로키(Loke, Loki)는 그것은 오히려 기쁘고, 그의 예언에 따라 모든 일들이 이루어 질 것이라 대답했다; 그는 그 반지를 받은 이에게 그 저주를 알려 줄 작정이었다. 그는 흐레이드마르(Hreidmar)의 집으로 돌아가서 오딘(Odin)에게 그 금을 보여주었다. 그런데, 오딘(Odin)은 그 반지를 보고 마음에 들어,  흐레이드마르(Hreidmar)에게 금을 주면서, 그것을 빼놓았다. 그들은 수달 가죽에 담을 수 있을 만큼 많은 금을 채우고, 또, 금으로 그 위를 덮었다. 그 작업이 끝난 다음 흐레이드마르(Hreidmar)에게 와서 그 수달 가죽이 충분히 덮였는지 보라고 하였다.  흐레이드마르(Hreidmar)는 그것을 자세히 관찰하고, 입 주변의 수염이 보이니 그 것을 덮어야 한다고, 그렇지 않으면, 합의는 깨질 것이라 말했다. 오딘(Odin)은 빼 놓았던 반지를 가져와 수달 입 가의 수염을 덮은 뒤 이제 수달의 목숨 값은 다 치루었다고 말하였다. 
오딘(Odin)이 창을 들고, 로키(Loke, Loki)가 신발을 신으면 그들은 두려울 것이 없었지만, 로키(Loke, Loki)가 안드바리(Andvare, Andvari)가 내뱉은 저주는 이루어 질 것인데, 그 반지와 금은 그것을 가진 이의 파멸이 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저주는 뒤에 실행되었다. 이것이 왜 금이 수달의 몸값, 에시르(Æsir)가 강제로 지불한 것. 또는 분쟁의 쇠붙이라 불리는 까닭이다.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