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7/2018

The Elder Edda - The High One's Lay 3


높은 이의 시(THE HIGH ONE'S LAY) 3


90. 마치 사람이 씩씩한 두 살 난 길들지 않은 말을 미끄러운 얼음 위로는 몰지 않듯이, 아니면  방향키 없는 배가 거친 폭풍 속에 바람에 휘둘리듯이, 아니면 다리를 움직이지 못하는 사람이 해빙되는 초원에서 순록을 잡으려 하듯이, 거짓말을 계획하는 여인의 사랑도 그러하다. [21]

91. 나는 남자과 여자을 모두 알기 때문에 터놓고 말한다; 여자를 향한 남자의 마음은 변하기 쉽다; 우리가 가장 거짓이라고 생각할 때, 가장 공정하게 말한다는 것(상대가 말한 만큼만 말을 한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신중한 사람 조차도 속인다.

92. 여인의 사랑을 얻으려면 올바르게 이야기하고 돈을 주어라. 아름다운 처녀의 모습을 칭찬해라. 구애하는 자는 그녀를 얻을 것이다.

93. 누구도 다른 사람이 안에 품고 있는 사랑에 놀라서는 안된다; 현명한 사람이 보통 아름다운 용모를 가진 이의 마음을 사로잡지, 어리석은 사람이 그 마음을 사로잡지 않는다.

94. 누구도 다른 사람의 어리석음에 놀라지 말아라. 어리석은 경우는 아주 많다. 아주 강력한 욕망은 사람의 아들들을 어리석게, 현명한 사람 조차도 어리석게 만든다.

95. 이성(mind)만이 무엇이 심장 가까이 놓여 있는지 안다. 유일하게 우리의 애정을 의식하고 있다. 합리적인 사람에게, 스스로 만족하지 않는 것보다 나쁜 질병은 없다.

96. 나는 기쁨을 기다리며 갈대 사이에 앉아 있으면서 그것을 경험했다. 그 신중한 처녀는 나에게 영혼과 육신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녀를 갖지 못했다.

97. 빌링(Billing)의 딸[22]이 태양처럼 빛나는 모습으로 안락의자에 앉아 잠들어 있는 것을 보았다. 그 모습과 함께 살지 못한다면, 나에게 군주라는 기쁨은 별 것 아닐 것 같았다.

Billingr's girl, bitch, and Odin by Frølich
빌링의 딸과 오딘
By Lorenz Frølich [Public domain]
98. “오딘, 그대가 그 처녀와 이야기하고 싶다면, 저녁 무렵에 와야할 것이오; 우리끼리만 그러한 잘못된 행위를 알고 있지 않는다면, 모든 것이 망가질 것이오.”

99. 나는 그녀의 현명한 바람에 사랑을 생각하며 돌아왔다. 나는 그녀의 모든 마음과 사랑을 얻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100. 다음에 내가 갔을 때, 용감한 전사들이 횃불을 들고 모두 깨어 있었다; 쾌락으로 가는 길은 닫혔다.

101. 그러나 아침이 다가올 무렵 내가 다시 갔을 때, 집안 사람 모두 잠자고 있었다. 멋진 처녀의 개만 침대에 묶여 있었을 뿐이었다.

102. 올바르게 알려진 바로는, 많은 아름다운 처녀들은 남자들을 향하여 변덕스럽다. 내가 그 신중한 처녀를 유혹하려 고군분투할 때 그것을 경험했다. 그 교활한 소녀가 나에게 퍼부은 온갖 종류의 모욕; 그것 말고는 나는 그녀에게서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103. 집에서는 유쾌하고, 손님에게 관대하게 대해라; 현명하게 행동하고, 좋은 기억을 주고, 말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많은 지식을 원한다면, 많은 경우에 선의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야한다.

104. 말할 것이 거의 없는 자는 핌불팜비(Fimbulfambi:mighy fool)라 불린다: 멍청한 자의 특성은 그러하다.

105. 나는 늙은 서리거인을 찾아 갔다; 지금 나는 돌아오는 중이다: 나는 거기서 침묵으로는 얻은 것이 거의 없다. 나는 수투퉁(Suttung)의 홀에서 많은 말로 나의 장점에 호소했다.

106. 군로드(Gunnlod)는 나를 그녀의 황금 의자에 앉게 하고, 귀중한 벌꿀술 한 모금을 대접했다. 나중에 나는 그녀의 모든 영혼, 그녀의 열렬한 사랑에 대해 그녀에게 잘못된 보답을 했다.

107. 나는 라티(Rati)가 입으로 길을 트게 만들었는데, 그가 입으로 바위를  씹게 했다. 내 위와 아래에 그 요툰(서리거인)의 길이 있다. 그렇게 나는 나의 목숨을 위태롭게 했다.

108. 나는 잘 꾸민 모습을 잘 사용했다: 현명한 사람은 일을 거의 실패하지 않는다; 이제 오드레리르(Odhrærir:시의 벌꿀술을 담는 세 개의 그릇 중 한 개)가 지상의 사람들이 사는 곳에 나타날 것이다.

109. 내가 껴안았던 멋진 처녀, 군로드가 나를 돕지 않았다면, 내가 서리거인의 궁정에서 살아 나올 수 있었을 지는 불분명하다.

110. 그 다음 날에 그 흐림쓰루싸르(Hrimthursar:서리거인)가 높은 이에 대한 알아보기 위해, 높은 이의 홀에 왔다:  그들은 볼베르크(Bolverk:오딘이 요툰헤임에서 사용한 이름)에 대하여 물었다; 그가 신들과 함께 돌아왔는가, 아니면 수트퉁(Suttung)이 그를 죽였는가?

111. 나는 오딘이 서약의 반지를 주었다고 믿는다.[23] 누가 그를 믿을 것인가? 그는 술에 취한 스투퉁(Suttung)을 속이고, 군로드(Gunnlod)를 울게 만들었다.

112. 설교자의 의자에 앉아 토론할 때다. 나는 우르드(Urd)의 샘 옆에 조용히 앉아서, 보고, 명상하고, 사람들의 말을 경청했다.

113. 높은 자의 홀에서, 높은 자의 홀 안에서, 나는 룬에 대한 담론, 신성한 것들에 대한 담론을 들었다. 조용히 그것들을 새기는 것이나 현명한 조언은 듣지 않았다. 따라서 내가 들은 것을 말한다.

114.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Loddfafnir)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조사할 일이 있거나 나가야 할 일이 생긴 것이 아니라면, 밤에 일어나지 말아라.

115.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그대 마녀의 품 안에서 잠들지 말아야 한다. 그녀가 그대를 팔 안에 가둘 터이니.

116. 그녀는 그대가 중요한 일이나, 군주의 말을 상관하지 않게 만드는 원인이 될 것이다; 그대는 음식과 인간의 즐거움을 뿌리칠 것이다; 그대는 슬픔에 잠겨 잠들게 된다.

117.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비밀스런 사랑을 위해 다른 사람의 아내를 절대 유혹하지 말아라.

118.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그대가 여행해야 한다면, 산이나 하구에서 먹을 음식을 구해라.

119.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나쁜 사람이 그대의 불행을 절대 알게 하지 말아라; 그대는 나쁜 사람에게서 그대의 선의에 대한 보상을 절대로 얻지 못할 것이니.

120. 나는 사악한 여인의 말에 죽을 정도로 상처입은 사람을 보았다; 거짓된 혀가 그에게 가장 부당하게 죽음을 가져왔다.

121.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그대에게 믿을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자주 그를 방문해라; 아무도 지가가니 않는 길은 관목과 풀이 지나치게 자라게 되니.

122.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좋은 사람은 그대를 즐거운 대화로 끌어들인다; 그리고 그대가 살아가데 유익한 것들을 배운다.

123.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절대로 먼저 친구에게 싸움을 걸지 말아라. 그대가 그대의 모든 생각을 아무에게도 보여 줄 수 없다면, 걱정이 가슴을 좀먹는다.

124. 내가 그대 로드파프니르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유익할 것이다. 생각없는 바보와 대화를 나누지 말아라.

125. 심술궂는 사람에게서는 결국 그대의 선의에 대한 보답을 얻지 못할 것이니; 그러나 좋은 사람은 칭찬으로 그대에게 호의를 베풀 것이니.

126.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모든 생각을 말하는 데서 애정이 합쳐진다. 거짓말쟁이와 함께 있는 것보다 나쁜 것은 없다. 상대가 말하는 것만큼만 말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친구가 아니다.

127. 나는 그대에게 조언한다. 더 나쁜 사람과는 세 마디 말로도 말다툼하지 말아라. 보통 더 나쁜 사람이 때린 다면, 더 좋은 사람은 양보한다.

128. 나는 그대에게 조언한다. 그대 자신을 위해 만들 것이 아니라면, 구두제조자나 지팡이 제조자가 되지 말아라. 구두가 제대로 만들어졌거나, 지팡이가 구부졌다면, 사람들은 그대에게 악을 내려달라고 빌 것이다.

129. 나는 그대에게 조언한다. 그대 어디에 손해가 있든지 그 손해를 그대의 것으로 간주 해라; 그리고 적에게 평화를 주지 말아라.

130. 그대에게 조언한다. 그대 결코 악한 것에 환호하지 말아라; 선한 것에서 그대의 기쁨을 찾도록 해라.

131. 그대에게 조언한다. 전장에서는 우러러 보지 말아라. (사람의 아들이 맷돼지처럼 된다.) 다른사람들에게 그대가 매료되지 않을 것이다.

132. 그대가 좋은 여자와 즐거운 대화를 이끌려면, 올바르게 약속해야하며, 그것을 지켜야한다. 좋은 것을 얻을 수 있다면, 누구도 그로부터 등을 돌리지 않는다.

133. 나 그대에게 조심할 것을 권한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신중하지는 말아라; 술을 마실 때와 다른 사람의 아내와 함깨 있을 때 조심해라; 세 번째로 도둑들이 그대를 속이지 않는지 조심해라.

134. 그대 손님과 여행자를 절대로 모욕하거나 조롱하지 말아라. 그들은 보통 안에 누가 앉아 있고, 어떤 종족과 만나는지 거의 알지 못한다.

135. 필멸자의 아들들은 그들의 가슴 속에 악덕과 덕을 함께 지니고 있다; 실패를 모를 만큼 훌륭한 사람도 없고, 쓸모없을 만큼 나쁜 사람도 없다.

136. 그대 결코 나이든 연설자를 비웃지 말아라. 나이 든 사람이 내뱉는 말은 유익하다;  주름진 가죽으로부터 신중한 이야기들이 나온다; 그의 가죽이 흉터로 덮여 매달려 있는 늙은 자들로, 그리고 사악한 자들 사이를 비틀거리며 걸어가는 늙은 자들로부터.

137. 나는 그대에게 조언한다. 손님에게 악담하지 말고, 문 밖으로 떠밀지도 말아라; 가난한 사람을 잘 대접해라; 그들이 그대에 대하여 좋게 말할 것이다.

138. 모든 사람을 입장시키기 위해 세워져야한 빗장은 튼튼하다. 그대 들어가려면 돈을 주어라,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그대의 팔다리에 대고 그대에게 모든 불운을 내려달라고 빌 것이다.

139. 나는 그대에게 조언한다. 그대가 어디서 술을 마시든, 그대에게 땅의 기운을 불러들여라; 땅은 술에 좋고, 병에는 불이, 변비에는 참나무가, 마법에는 옥수수 열매가, 가정내 분쟁에는 홀(hall)이 있는 것이 좋다; 격렬한 증오에는 달을 불러라; 물린 상처에는 문 사람을 데려오지만; 재앙을 상대하는데는 룬이 좋다; 땅이 액체(피)를 흡수하게 해라.


[21] 이 줄로부터 볼 때, 왕의 명령에 의해 순록이 도입된 18세기 중반까지 아이슬란드에는 순록이 알려져 있지 않았으므로, 이 시의 기원은 노르웨이, 혹은 스웨덴인 것으로 보인다.
[22] 오딘과 빌링(Billing)의 딸의 이야기는 더 이상 현존하지 않는다; 그러나 뮬러(Muller)와 벨레쇼우(Veleschow)가 편집한 삭소(Saxo) p. 126 에 있는 오딘과 린다(Rinda)의 이야기와 비슷하다.
[23] 이교도 시절 북유럽의 맹세는 우리가 복음서에 대고 하듯이, 거룩한 반지나 팔 보호구에 대고 행해졌다.  신성한 반지는 그 목적으로 사원에 보관되었다.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