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2023

The Younger Edda - Afterword to Brage's Talk.


브라기(Brage, Bragi)의 대화 맺음말


시어법을 배우거나, 옛 이름에 관한 단어의 양을 늘이기를 원하는 젋은 음유시인들, 그리고 애매하게 노래되어 오는 것들을 이해하길 열망하는 음유시인들은,  그들의 가르침이나 취미를 위해, 이 책을 완전히 터득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위대한 음유시인들을 기쁘게 만들었던 옛 우언법을 시에서 없애버릴 만큼, 이 무용담들을 잊거나  논박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이교도 신을 믿어서는 안되고, 이러한 무용담이 진실이라 믿어서는 안된다. 이 책의 시작 부분(스노리 스투를루손의 서문)에 사람들을 진실된 신앙에서 멀어지게 하는 일들이 설명하였고, 다음 아래 부분에 아시아에서 온 투르크(Turk) 인들(그들은 에시르(asas, Æsir)라 불린다)이 자신들을 신이라 믿도록 하기 위해, 트로이(Troy) 일어난 일에 관한 이야기를 어떻게 조작했는지 이야기 하겠다.

트로이(Troy)의 왕 프리암(Priam)은 모든 투르크(Turk) 군대를 아우르는 위대한 지도자였다. 그리고 그의 아들들은 그의 군대 에서 가장 뛰어난 이들이었다. 에시르(asas, Æsir)가 브리메의 홀(Brime’s Hall, Brimir) 또는  맥주 홀 이라 부르는 훌륭한 홀이 바로 프리암(Priam) 왕의 궁전이었다. 그들이 라그나로크(Ragnrok)라 부르는 긴 이야기는 트로이(Troy) 전쟁이다. 오쿠 쏘르(Oku-Thor)가 황소머리를 낚시줄에 꿰어 미드가르드(Midgard)의 큰 뱀을 배 위로 끌어 올렸지만, 그 큰 뱀은 자신의 목숨을 부지하고, 바다 속으로 가라앉았다고 이야기 한 것은, 헥토르(Hektor)가 아킬레우스(Achilleus)의 면전에서, 유명한 영웅 볼루크론테스(Volukrontes)를 죽이고, 그의 머리 - 오쿠 쏘르(Oku-Thro)가 떼어 낸 황소의 머리로 비유했다.- 를 이용해  아킬레우스(Achilleus)를 자신에게 끌어들였다는 이야기를 다르게 각색한 것이다. 
아킬레우스(Achilleus)는 대담함 때문에 위험에 빠져 부상을 입었지만, 그는 헥토르(Hektor)의 치명적인 타격을 피하여 자신의 목숨을 구했다.  또, 헥토르(Hektor)는 그렇게 치열하게 전쟁에 임했고, 아킬레우스(Achilleus)를 보았을 때, 매우 분노하였기에, 아무것도 그의 앞을 막아설 수 없었다고 말들 한다. 그는 로도로스(Roddros)라 불리는 투사를 죽임으로서 자신의 분노를 누그러 뜨렸다. 그러나 에시르(asas, Æsir)는 오쿠 쏘르(Oku-Thor)가 큰 뱀을 놓치고 거인 휘미르(Hymir)를 죽였다고 바꿔 말하고 있다. 라그나로크(Ragnarok)에서 미드가르드(Midgard)의 큰 뱀은 갑자기 쏘르(Thor)를 덮치고 그에게 독을 뿜어내어, 그를 죽음에 이르게 했다. 그러나 에시르(asas, Æsir)는, 그것이 일어난 일이지만, 누군가가 그의 주검을 내려다 보며 서있다는 것, 이것이 오쿠 쏘르(Oku-Thor)의 운명임을 인정할 수 없었다.     
그들은 미드가르드(Midgard)의 큰 뱀이 마지막 전투에서 쏘르(Thor)를 죽게 했다는 것을 이야기할 때, 옛 무용담을 진실 이상으로 장황하게 썼고, 그런 까닭에 같은 전장에서 죽었지만  헥토르(Hektor)를 죽인 명성을 아킬레우스(Achilleus)가 획득했다고 그 이야기에  덧붙였다. 
이것은 엘레누스(Elenus:Helenus)와 알렉산더(Alexander)의 업적이다 그리고 에시르(asas, Æsir)는 엘레누스를 알레(Ale)라  부른다. 그들은 그가 자기의 형을 복수했고, 모든 신들이 죽고,  아스가르드(Asgard)와 신들이 가진 모든 소유물을  집어삼킨 불이 꺼진 후에,(트로이가 망한 후에) 살아남았다고 말한다. 
그들은 피르호스(Pyrrhos:Pyrrhus=Neoptolemus)를 펜리스(Fenris) 늑대와 비교한다.  펜리스는 오딘(Odin)을 죽였고, 피르호스(Pyrrhos)가 쏘르(Thor)의 제단 앞(네오프톨레모스는 프리암을 제우스의 제단 앞에서 죽였음) 사원 안에서 프리암 왕을 죽였을 때,  평화 사절들을 살려 두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의 믿음에 따라서는, 그를 늑대라 부를 수도 있었을 것이다.
트로이(Troy)가 불타오른 것을 그들은 수르트르(Surtr)의 불꽃이라 칭한다. 쏘르(Thor)의 아들 모디(Modi)와 마그니(Magni)는 알레(Ale), 또는 비다르(Vidarr)의 땅을 갈망하게 되었고, 그들 중 하나가 아이네이아스(Aeneas)이다.  그는 트로이(Troy)를 떠났고, 그 결과 위대한 업적을 일궜다. 헥토르(Hektor)의 아들들은 프리기아란드(Frigialand)로 가서 스스로 왕국을 세웠으나,  엘레누스(Elenus)는 추방되었다고 말들 한다.  





내용은 스노리 스투룰르손이 엉터리로 지어내 짜 맞춘 이야기로 읽어 볼 일고의 가치도 없지만, 이름마저도 잘못된 부분이 많은 것 같다.(나는 왜 이 글을 해석하고 있고, 처음 보는 이름이 누구인지 알아내려고 하고 있는가.) 

볼루크론테스(Volukrontes)와 로도로스(Roddros)란 인물은 트로이 전쟁 이야기에서 찾을 수 없는 이름인데, 아킬레우스를 도발하기 위해, 헥토르가 죽인 듯 하니 둘 중 하나는 파트로클로스(Patroclus)인 것으로 보인다. . 
엘레노스(Elenus)는 헥토르의 동생이며 카산드라의 쌍동이인 헬레노스(Helenus)로 생각된다. 이 엘레노스를 알레(Ale)라 부른다고 했는데, 알레(Ale)가 자신의 형의 복수했고, 모든 신들이 죽고 아스가르드가 불에 탄 이후에도 살아남았다는 것을 보니, 발드르의 복수를 했고, 라그나로크 이후에도 살아남은 발리(Vale, Vali)를 의미하는 듯하다.(잘못 표기한 듯)  비다르(Vidarr)와 함께 언급되는 것도 그렇고.
트로이의 왕 프리암을 죽인 아킬레우스의 아들 네오프톨레모스는 피르호스(Pyrrhus)라고도 불린다. 프리암이 오딘과 동격이니, 펜리르와 동격이 된다.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