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0/2018

The Elder Edda- Oegir's Compotation 1


외기르의 연회(OEGIR'S COMPOTATION) : 로키의 언쟁(LOKI'S ALTERCATION).


기미르(Gymir;게르드의 아버지와 다르다.)라고도 불리는 외기르(Oegir=에기르:Ægir)는 앞에 언급한 것처럼 커다란 솥을 얻은 후부터 에시르(Æsir)들이 마실 수 있도록 맥주(술)를 양조했다. 오딘(Odin)과 그의 아내 프리그(Frigg)가 그 연회에 왔다. 쏘르(Thor)는 동쪽에 있어서 오지 않았지만, 그의 아내 시프(Sif)는 거기 있었고, 브라기(Bragi)와 그의 아내 이둔(Idun), 그리고 외팔이 티르(Tyr), - 펜리술프(Fenrisulf=펜리르:Fenrir)가 묶여 있을 때 그의 손을 물어 뜯었다. - 도 있었다. 게다가 뇨르드(Niord)와 그의 아내 스카디(Skadi), 프레이(Frey)와 프레이야(Freyia), 그리고 오딘의 아들 비다르(Vidar)도 있었다. 로키(Loki)도 있었고, 프레이의 시종 뷕그비르(Byggvir)와 베윌라(Beyla)도 있었으며, 많은 다른 에시르(Æsir)와 엘프(Alfar)들도 참석했다.

외기르(Oegir)는 피마펭(Fimafeng)과 엘디르(Eldir) 라는 두 명의 하인이 있었다. 불빛 대신 밝게 빛나는 황금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었다. 술은 저절로 손님에게 제공되었다. 그 장소는 위대한 안식처였다. 손님들은 외기르(Oegir)의 하인이 뛰어나다고 크게 칭찬했다. 로키는 이것을 참을 수 없어서 피마펭(Fimafeng)을 죽였다. 그러자 에시르(Æsir)는 방패를 휘두르며, 로키에게 고함치며, 그를 숲으로 쫓아버리고, 돌아와 계속 술을 마셨다. 로키가 다시 돌아와서, 밖에 엘디르(Eldir)가 서있는 것을 보고, 그에게 말하였다.

1. 나에게 말해 봐라, 엘디르! 그대 그대의 발 한 걸음도 앞으로 내딛지 말고. 승리를 거둔 신들의 아들들은 술마시며 무슨 대화를 하고있나?

엘디르(Eldir).
2. 승리를 거둔 신들의 아들들은 그들의 무기와 전쟁에서의 명성에 대해 대화하고 있소. 여기 안에 있는 에시르(Æsir)와 엘프(Alfar)들 중 한명도 그대에게 우호적인 말을 하지 않소.

로키(Loki).
3. 나 연회를 보러, 외기르(Oegir)의 홀에 갈 것이다. 나 에시르(Æsir)의 아들들에게 분쟁과 증오를 가져오고, 그리고 그들의 벌꿀술에 고뇌를 섞어넣을 것이다.

엘디르(Eldir).
4. 그대 연회를 보러 외기르(Oegir)의 홀에 가서 그 친절한 신들에게 모욕과 요구를 퍼붓는다면, 신들이 그 모든 것을 그대에게 되갚아 버릴 것이란 것 모르오?

로키(Loki).
5. 엘디르, 우리 둘이 모진말로 경쟁하면, 그대는 모를 것이다. 그대가 너무 모진 말을 많이 하면, 내가 더 모진 말로 대답을 할 것이라는 것을.

그 다음 로키는 홀로 갔다. 그러나 거기 있던 이들은 누가 들어 왔는지를 보고, 모두 말없이 앉아 있었다.

6. 나 로프트(Lopt) 긴 여행으로 목이 말라서, 에시르(Æsir)에게 그 빛나는 벌꿀술 한 모금을 달라 간청하러 이 홀에 왔소.

7. 신들이여, 왜 당신들은 그렇게 조용히 참고 있어 말도 할 수 없는거요? 당신들의 식탁에 나를 위한 자리와 공간을 만들어 주든지, 아니면, 나에게 여기 꺼지라 명령하시오.

Loki taunts Bragi
시비걸고 있는 로키
by W.G. Collingwood (1854 - 1932)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브라기(Bragi).
8. 에시르(Æsir)는 그들의 식탁에 그대를 위한 자리와 공간을 절대로 만들지 않을 것이오; 에시르(Æsir)는 누구를 위해 즐거운 연회를 열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으니.

로키(Loki).
9. 오딘! 그대 우리가 예전에 우리의 피를 함께 섞었던 때를 기억하시오? 우리 둘 모두에게 술을 주지 않는다면, 그대 맥주(술)을 입에 대지 않겠다고 했던 때를?

오딘(Odin)
10. 일어서게, 비다르(Vidar)! 늑대의 아비에게 우리의 연회에 앉을 자리를 줍시다. 로키가 외기르(Oegir)의 홀에서 계속 모욕적인 말을 내뱉지 않을 지도 모르니.

비다르(Vidar)!는 일어서서 로키에게 술을 주었다. 그러나 로키는 들이키기 전에 그 에시르(Æsir)에게 말을 걸었다.

11. 에시르(Æsir)에게 찬미를! 에쉬니우르(Asyniur)에게 찬미를! 그대 모든 거룩한 신들에게 찬미를! 이 안에 저쪽 긴 의자에 앉아 있는 한 명의 아사(Asa)신 브라기(Bragi)는 빼고.

브라기(Bragi)
12. 내가 모아 놓은 것에서 말 한 마리와 언월도 하나를 그대에게 주겠소. 또 반지로 그대에게 보상하겠소. 그대가 악의로 그 에시르(Æsir)에게 되갚지 않는다면. 그대에 반대하게 신들을 자극하지 말라.

로키(Loki).
13. 그대는 반지도 말도 항상 부족할 것이오. 브라기(Bragi)! 분쟁이 있을 있을 때 그대는 여기 있는 에시르(Æsir)와 엘프(Alfar)들 중 가장 뒤쪽에 있있고, 표창 던지기에서는 가장 소심하다오.

브라기(Bragi)
14. 내가 지금 내가 외기르(Oegir)의 홀 안에 있듯이, 밖에 있었었다면,  나 그대의 머리를 내 손에 쥐고, 거짓말 한 것에 대해 그대를 벌할 것이란걸 아시오.

로키(Loki).
15. 그대, 그대의 의자에 앉아서는 용감하구료, 브라기(Bragi)! 그러나 그대 그래서는 안돼오. 브라기(Bragi), 여자 같구료! 그대 화가 난다면, 가서 싸우시오; 용감한 사람은 생각하면서 앉아 있지 않소.

이둔(Idun)
16. 나 그대에게 부탁하오, 브라기(Bragi)! 아이들과, 모든 양아들의 결속에 도움이 되시오, 그리고 외기르(Oegir)의 홀에서 로키에게 비난하는 투로 말하지 마시오.

로키(Loki).
17. 조용히 하시오, 이둔(Idun)! 나, 그대 정성들여 씻은 그대의 팔로 그대 형제를 죽인 자를 껴안은 이후로, 모든 여인 중에 그대가 가장 남자들을 밝힌다고 선언하오. 

이둔(Idun).
18. 로키, 나는 외기르(Oegir)의 홀에서 상스러운 말을 하지 않소. 나는 술로 흥분한 브라기(Bragi)를 달래고 있소. 나는 당신들이 화나서 싸우기를 원하지 않소.

게피온(Gefion).
19. 왜 당신들 에시르(Æsir) 둘은 이 안에서 비난하는 말로 싸우려 하시오? 로프트(Lopt)는자신이 착각하고 있고, 운명에 몰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오.

로키(Loki).
20. 조용히 하시오, 게피온(Gefion)! 나 지금 그 아름다운 젊은이가 그대의 지성을 어떻게 타락시켰는지를 말할 것이오. 그대에게 목걸이를 준 그, 그대가 그대의 팔 다리로 껴안은 그.

오딘(Odin).
21. 그대 난동을 부리고 있소, 로키(Loki).! 게피온(Gefion)의 분노를 자신에게 부르다니, 그대의 지혜를 잃었소.  그녀는 모든 사람들의 운명을 내가 아는 만큼 철저히 알고 있다고 나는 생각하오.

로키(Loki).
22. 조용히 하시오, 오딘(Odin)! 그대 절대로 사람들 사이의 싸움을 결정할 수 없소. 그대 자주 승리를 주지 말았어야 하는 자들에게 승리를 주었소. 겁쟁이들에게.

오딘(Odin)
23. 그대 내가 승리를 주지 말아야할 자들, 겁쟁이에게 승리를 주었던 것을  알고 있다고? 그대 저 아래 땅에서 허약한 암소와 여자로 여덟 겨울을 있었고, 거기서 아이들을 낳았소. 자, 내 생각에 그것은 그대의 상스런 본성을 보여주고 있소.

로키(Loki).
24. 그러나, 그대 비틀거리는 걸음으로 삼소(Samso)에 가서, 발라(Vala)로 변해 집의 문을 두드렸소. 마녀의 모습으로 변장하고 그대 사람들에게 갔소. 자, 내 생각에 그것은 그대의 상스런 본성을 보여주고 있소.

프리그(Frigg).
25. 그대 그대들이 한 일을 사람들에게 절대로 공개해서는 안되오. 그대 두 에시르(Æsir)가 옛날 옛적에 무엇을 했는지를. 사람의 이전 행동은 영원히 잊혀져야 하오.

로키(Loki).
26. 그대 조용히 하시오, 프리그! 그대 피오르긴(Fiorgyn)의 딸, 그리고 항상 남자들을 좋아했소. 베(Ve)와 빌리(Vili) 이후로. 그대 비드리르(Vidrir)의 아내, 그 둘을 그대의 가슴에 안았다고 사람들은 말하오.

프리그(Frigg).
27. 그대 내가 외기르(Oegir)의 홀에 발드르(Baldr)같은 아들과 함께 있었다면, 그대는 에시르(Æsir)의 아들들로부터 도망치게 되지 못할 것이란 걸 알아 두오. 그대 난폭하게 공격당해야 했소.

로키(Loki).
28. 그러나 그대 프리그(Frigg)! 내가 나의 사악함을 더 열거하게 하려는 것이오? 그대가 이 홀로 발드르(Baldr)가 오는 것을 볼 수 없게 만든 원인이 바로 나요.



외기르(Oegir)보다는 에기르(Ægir)라 부르는게 더 일반적이다.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