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2019

The Elder Edda - The Song of the Sun 2



33. 나는 먼저 내가 이 세상에 존재했었기에 얼마나 행복한지, 그리고 두 번째로 사람의 아들들이 얼마나 죽기를 꺼려하는지 이야기할 것이다.

34. 쾌락과 오만은 돈을 갈구하는 사람의 아들들을 속인다. 빛나는 재물은 결국 슬픔이 된다. 재물은 많은 이들을 광기로 몰아넣었다.

35. 나는 세상 사람들에게 즐거움에 빠져있는 것처럼 보였다; 왜냐하면 나 내 앞날을 거의 알지 못했기에. 주님은 우리가 많은 기쁨 속에서 속세에 머무르도록 창조하셨다.

36. 나는 오랫동안 약해져 누워있었으며, 삶을 원했다; 그러나 모든 힘을 가진 그(*)가 승리했다; 운명 지워진 길로 나아간다.

37. 헬(Hel)의 새끼줄이 내 몸통을 단단히 결박했다; 나는 줄을 끊으려 했지만, 그것들은 강했다. 자유롭게 가는 것이 편한데.

38. 사방에서 얼마나 내 고통이 커지는지를 나만이 알았다. 헬의 처녀들은 매일 저녁 나를 공포에 떨게하며 그들의 고향으로 초대했다.

39. 나는 낮의 진정한 별 태양이 으르렁거리는 자신의 집으로 저무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나는 다른 쪽에서 헬의 창살 달린 문이 무겁게 삐거덕거리는 소리를 들었다.

40. 나는 태양이 붉은 핏빛에 감싸인 것을 보았다:(그 때 나는 이 세상으로부터 빠르게 사라지고 있었다); 그녀는 전보다 여러모로 더 강하게 보였다.

41. 나는 태양을 보았다. 그것은 마치 영광스러운 신을 보는 것 같았다. 나는 사람이 사는 이 세상에서 그녀 앞에 마지막으로 절을 올렸다.

42. 나는 태양을 보았다. 그녀의 빛은 너무 강렬해서 나는 아무것도 볼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러나 다른 쪽에서는 기올(Gioll)의 강이 피와 섞어 으르렁거렸다.

43. 나는 떨리는 눈으로 끔찍해지고 쪼그라드며 태양이 변하는 것을 보았다; 내 심장이 급속하게 무기력으로 소멸되었기 때문에.

44. 나는 태양이 더 슬퍼 보이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그 때 나는 거의 세상으로부터 사라졌다. 나의 혀는 나무같이 뻣뻣해졌고, 나 없이 모든 것이 추웠다.

45. 나는 그 후, 그 슬픈 날 이후 태양을 보지 못했다; 태산 같은 물이 내 위를 덮쳤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고통으로부터 불러져 나왔다.

46. 내가 태어났을 때, 희망의 별이 나의 가슴으로부터 날아갔다. 그것은 높이 날아올라, 아무도 모르는 곳에 내려앉았다; 그래서 안식을 찾았을 것이다.

47. 그 하룻밤은 어느때보다 길었다; 내 침상에 내가 뻗뻗해져 누워있을 때, 신의 말씀이 명백해졌다: "사람은 흙에서 만들어졌다."

48. 창조주 하느님(천상과 땅을 만드신 그)은 헤아리고 알고 계신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친족을 두고 떠나왔지만, 버림받았는지를.

49. 사람은 자신의 업적으로 보상받는다; 선한 일을 한 자는 행복하다; 내게 재물이 있었으나, 무일푼으로 모래로 뒤덮힌 침대가 운명지어졌다.

50. 사람들은 흔히 육체적 욕망에 유혹당한다. 많은 사람들이 너무 많이 육욕을 지녔다; 나는 목욕물(*)이 모든 것 중에 가장 역겹다.

51. 나는 노른(Norns)의 의자에 9 일동안 앉아 있었다. 거기서부터 나는 말에 태워졌다. 거인여인의 태양(*)이 하늘의 빗방울을 떨어뜨리는 구름 사이로 불길하게 빛났다.

52. 밖으로 그리고 안으로, 일곱 개의 아래 세상을 모두 가로지른 것 같았다; 위로 그리고 아래로 나는 더 쉬운 길을 찾았다. 거기서 내가 더 쉽게 길을 갈 수 있도록.

53. 내가 고통의 세상에서 나와서 처음 본 것은 그을린 새들이었다. 그것들은 영혼들로 파리처럼 수없이 많이 날아갔다.

54. 나는 서쪽에서 본(Von)의 용들이 날아오자, 글레발(Glæval)의 길이 어두워지는 것을 보았다. 그 용들이 날개를 쳤다; 나에게 내 주변 널리 땅과 하늘이 터지는 것처럼 보였다.

55. 나는 남쪽에서 그 둘(*)을 앞세우고, 태양의 숫사슴이 오는 것을 보았다. 그의 발은 땅을 단단히 딛고 섰으며, 그의 뿔은 하늘까지 닿았다.

56. 나는 북쪽에서 니디(Nidi)의 아들들이 말을 타고 달려오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모두 일곱이었다; 그들은 천상의 신의 샘에서 순수한 벌꿀술을 뿔나팔에 가득 담아 마셨다.

57. 바람이 죽고, 물도 흐름을 멈추었다; 그 내가  비탄에 빠진 소리를 들었을 때; 거짓얼굴을 한 여인들이 자신의 남편을 위해 음식을 만들려고 흙을 빻고 있었다.

58. 그 음울한 여인들은 슬프게 피투성이 돌들(멧돌)을 돌리고 있었다; 그들의 가슴에 괴로움으로 약해진 심장이 피를 흘리며 매달려 있었다.

59. 나는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입은 채 벌겋게 달아오른 석탄으로 뒤덮힌 길을 가는 것을 보았다; 그들의 얼굴은 스며나오는 피 때문에 내게 시뻘겋게 보였다.

60. 나는 많은 사람들이 땅으로 내려가는 것을 보았는데, 그들은 성스러운 대접(*)을 받지 못할 것이다; 그들의 머리 위에 죽음의 문자들로 뒤덮힌 이교도의 별이 멈춰있었다.

61. 나는 다른 사람의 행운을 몹시 시기하던 사람들을 보았다; 핏빛 룬이 그들의 가슴에 고통스럽게 새겨져 있다.

62. 나는 거기서 즐거움이 없는 많은 사람들을 보았다; 그들은 모두 황야를 방황하고 있었다. 이 세상의 악들에 빠진 자는 이런 것을 받는다.

63. 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른 사람의 재산을 얻은 자를 보았다 그들은 무리지어 탐욕의 성으로 가서 납으로 된 짐을 지었다.

64. 나는 생명과 재산을 빼앗은 많은 사람들을 보았다: 강한 독을 지닌 뱀들이 그 사람들의 가슴을 뚫고 지나갔다.

65. 나는 거룩한 날들을 기리려 하지 않은 사람들(*)을 보았다: 그들의 손은 뜨거운 돌 위에 단단히 박혀있었다.

66. 나는 오만하여 스스로의 가치를 너무 높게 둔 사람들을 보았다; 그들의 옷은 어리석게도 불로 감싸여 있었다.

67. 나는 다른 이들에게 수많은 거짓된 말을 내뱉은 자들을 보았다. 헬(Hel)의 까마귀가 그들의 머리에서 눈을 비참할 정도로 찢어내었다.

68. 그대 헬(Hel)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겪는 모든 공포를 알 수 없을 것이다. 달콤한 죄악은 고통스런 처벌로 끝맺는다; 항상 고통이 쾌락을 뒤따른다.

69. 나는 하느님의 법을 따라 많은 것을 베푼 사람들을 보았다; 순수한 빛이 그들의 머리 위에서 밝게 빛나고 있었다.

70. 나는 고귀한 마음으로 가난한 이들을 도운 사람들을 보았다; 천사들이 그들의 머리 위에서 거룩한 책을 읽고 있었다.

71. 나는 단식으로 자신의 몸을 야위게 한 사람들을 보았다. 하느님의 천사가 그들 앞에 절을 하였다: 그것이 가장 고귀한 환희이다.

72. 나는 자신의 어머니의 입에 음식을 넣어 준 사람들을 보았다. 그들의 안락의자는 천상의 빛 위에 기분 좋게 자리하고 있었다.

73. 거룩한 처녀들이 오랫동안 스스로를 고통스럽게 한 자들에게서 그들의 죄를 영혼으로부터 씻어 내었다.

74. 나는 고결한 마차가 천국을 향해 가는 것을 보았다. 그 길은 신에게로 향하는 길이다. 사 온전히 죄없이 죽음을 당한 자들이 그 마차를 몰고 있었다.

75. 전능하신 아버지! 위대한 성자! 천국의 성령이여! 나 우리 모두를 창조한 당신께 기도하니; 모든 고통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소서.

76. 비우그보르(Biugvor)와 이위이스트보르(Iyistvor)가 헤르디르(Herdir)의 문 앞 알리는 자리에 앉아있다. 그들의 콧구멍에서 철로 된 유혈이 떨어지는데 그것이 사람들 사이에 증오를  부채질한다.

77. 오딘의 아내(여기서는 분명히 비너스, 즉 프레이야)가 지상의 배에서 노를 젓는다. 쾌락을 뒤쫓아 열심히; 욕망의 밧줄로 매달려 있는 그녀의 돛은 뒤늦게 내려졌다..

78. 아들아 ! 나 그대의 아버지와 솔카틀라(Solkatla)의 아들들은 그대를 위해 숫사슴의 뿔을 혼자서 얻어냈다, 그리고 그 뿔은 현명한 비그드발린(Vigdvalin)이 무덤의 분봉에서 가져온 것이다.

79. 여기 뇨르드(Niord)(*)의 아홉 딸이 새긴 룬들이 있다. 첫째인 라드보르(Radvor)와 가장 어린 크렙프보르(Kreppvor), 그리고 그들의 일곱 자매가.

80. 스바프(Svaf)와 스비플로기(Svaflogi), 그들이 얼마나 많은 폭력을 자행했던가! 그들은 사악한 풍습을 따라 피를 뿌리고, 상처를 빨았다.

81. 내가 그대에게 가르친 이 시, 그대 살아있는 이들 앞에서 노래할지어다. 태양의 노래, 그것은 많은 부분에서 거짓이 없음이 나타날 것이다.

82. 여기서 우리 헤어진다, 그러나 사람들의 환희의 날에 다시 만날 것이다. 오 주여! 죽은 이에게 평화를 주시고 산 자에게 위안을 주소서.

83. 꿈 속에서 그대에게 놀라운 지식이 노래 불러졌다. 그러나 그대 진실을 본 것이다: 그 태양의 노래를 듣지 않고 그것을 지어낼 만큼 누구도 지혜롭지 못하다.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