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4/2018

The Elder Eddas - Introduction to the Voluspa


볼루스파 소개(INTRODUCTION TO THE VOLUSPA).


볼루스파의 소개로서, 방랑하는 발라 또는 예언자에 대한 다음의 설명은 바람직하고 흥미로롭다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노른(Norns)을 대표한다고 한다면, 우리는 아이들이 탄생할 때 그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들은 다른 모든 사람들이 집 안에서 잠자고 있는 밤에 세이드(seid; 마법의 한 종류를 뜻하는 옛 노르웨이 단어)란 수단을 이용하여 지식을 얻고, 아침에 신탁을 말했다: 아니면, 목적에 맞는 어떤 노래를 부르다가 갑자기 영감을 받았는데, 그런 것 없이는 완벽하게 마법을 성공할 수 없었다. 이 세이드 여인들은 북유럽 전체에 걸쳐 흔히 볼 수 있었다. 한 가족의 주인이 발라를 초청하면, 그들은 특이한 옷을 입고, 때로는 많은 수의 추종자들 예를 들면, 열 다섯명의 남자와 여자들을 함께 데리고 나타났다. 발라는 예언을 하고 돈이나, 금반지, 다른 귀중한 물건들을 받았다. 가끔은 예언을 하기 위해서 강요를 할 필요도 있었다. 운수를 예언하면서, 길드에서 길드로 움직였던, 그러한 발라에 대한 옛 설명을 통해 이 여인들과 이들의 일련의 행동들을 아주 잘 알 수 있다.:--

“작은 발라라는 별명을 가진 쏘르비오르그(Thorbiorg)는 겨울 동안 길드에 참여했든데,  자신의 운명이나, 다음 해가 어떻게 될지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초대받았기 때문이다. 그녀를 대접하기 위해 모든 것을 아주 호화롭게 준비하였다. 단을 높인 자리에 깃털을 넣은 쿠션이 놓여 있었다. 그녀를 만나기 위해 한 남자가 왔다. 그녀는 가죽끈으로 묶은 푸른 망토와 야회복을 입었는데, 옷에 무릎까지 돌멩이가 박혀 있었다. 목에는 유리 구슬로 만든 목걸이를 하고, 머리에는 가장자리를 하얀 고양이 가죽으로 두른 검은 양가죽 후드를 쓰고, 손에는 지팡이를 들고 있었는데, 지팡이 머리는 놋쇠가 씌워져 있고, 돌이 장식되어 있었다; 몸에는 주름 버섯으로 만든 허리띠를 두르고 있었는데 그 허리띠에 소환기구가 담긴 주머니를 매달고 있었다. 발에는 긴 끈과 주석 단추가 달린 거친 송아지 가죽으로 만든 신발을 신고, 손에는 안쪽에 하얀 털이 달린 고양이가죽 장갑을 끼고 있었다. 모두가 경건한 인사로 그녀를 맞이했다. 주인이 손으로 그녀를 자리에 안내했다. 그녀는 첫날에는 아무 예언도 하지 않았지만, 먼저 거기서 하룻밤을 보냈다. 다음날 저녁, 그녀는 단 높은 곳 자신의 자리에서 내려와 여인들이 자신 주위에 자리하도록 하고, 여인들에게 강하고 명확한 목소리로 어떤 노래를 불러달라고 했다. 그 다음 그녀는 다가오는 해와 그 이후 일을 예언했다. 그리고 모두들 앞으로 나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질문을 그녀에게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분명한 답을 받았다."

------------------------------------------

다음에 기술될 이교되 시대부터 이어진 위대한 옛 시를 살펴보면, 이 시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발라나 방랑하는 예언자의 말을 빌어, 북유럽의 신화에 관련된 여러사건들과 함께 혼돈으로부터 세상의 창조, 거인과 신, 드워프, 인간의 기원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하여 신과 세계의 멸망과 재건으로 끝을 맺는다.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