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2018

The Elder Edda - Völuspâ 2


볼루스파(VÖLUSPÂ), 발라의 예언서(THE VALA'S PROPHECY) 2

21. 그녀[7]는 경외스러운 옛 에시르 신이 왔을 때, 혼자 앉아 있었다; 그리고 그의 눈을 응시했다.

22. "당신은 나에게 무엇을 물을 것인가? 왜 당신은 나를 유혹하는가? 오딘!  나는 어째서 당신이 밈(Mim:Mimir)의 순수한 우물 안에 당신의 눈[8]을 빠뜨렸는지 모두 안다." 밈(Mim)은 매일 아침 발파쎄르(Valfather:Allfather:오딘)의 맹세에 따라 벌꿀술을 마셨다. 이제 그대들은 이해한다, 아닌가?

23. 무리의 우두머리는 그녀에게 반지와 목걸이, 유용한 설교와 점술력을 주었다; 그녀는 넓고 먼 온 세상을 보았다.

24. 그녀는 발키리들(Valkyriur)이 신의 사람들에게 말을 달릴 준비를 하며 멀리서 오는 것을 보았다. 스쿨드(Skuld)는 방패들 들고 있었고, 스코굴(Skögul)이 두번째에, 그 다음 군(Gunn), 힐드(Hild), 곤둘(Göndul)그리고 게이르스코굴(Geirskögul)이 있었다. 위에 말한 헤리안(Herian)의 처녀들, 발카리들은 지상 위로 말을 달릴 준비가 되었다.

25. 그녀는 지상에서 첫번째 전쟁을 기억한다. 그들이 창으로 굴베이그(Gullveig[9])를 찔렀을 때를, 그리고 높은 이의[10] 홀에서 굴베이그를 태웠을 때를. 그들은 그녀를 세 번 태웠고, 그녀는 세 번 되살아 났지만, 드문 일은 아니다; 그녀는 아직도 살아 있다.
Gullveig by Frølich
Gullveig by Lorenz Frølich [Public domain]
26. 그들은 그녀를 헤이디(Heidi)라 불렸다. 뛰어난 예언자 발라(Vala)인 그녀는 어디에든 왔다: 늑대를 길들였고, 마법을 알았으며, 마법을 숭배했다; 그녀는 언제나 사악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27. 그 다음 모든 권세들이 자신의 심판석으로 갔다. 모든 성스러운 신들은 거기서 회의을 열었다.  에시르가 그 죄[11]를 응징할지, 모든 신들이 속죄를 받을지를.

28. 에시르의 도시 바깥 벽이 무너졌다. 바니르(Vanir)가 분쟁을 예언하며 평원을 짓밟으며 걷는다. 오딘은 그들 사이에 창을 던진다: 그것이 세상에서의 첫번째 전쟁이다.
Æsir-Vanir war by Frølich
Æsir-Vanir war By Lorenz Frølich [Public domain]
29. 그 다음 모든 권세들이 자신의 심판석으로 갔다. 모든 성스러운 신들은 거기서 회의를 열었다. 누가 악의와 공기를 섞었는지, 아니면  서리거인(Jötun)에게 오드(Od)의 처자를 주었는지.

30. 거기서 쏘르(Thor) 혼자만 화가 머리 끝까지 올라 있었다 . 그는 그같은 이야기를 들을 때 거의 앉아 있지 않는다. 상호간에 만들었던, 어떤 대화도, 협정도, 신성한 맹세도 지켜지지 않았다.

31. 그녀는 헤임달(Heimdall)의 뿔나팔이 천상의 빛나는 성스러운 나무 아래 숨겨져 있는 것을 안다. 그녀는 발파쎄르(Valfather)의 맹세에 따라 강이 거품을 내며 떨어지는 것을 본다. 이제 그대들은 이해한다, 아닌가?

32. 동쪽의 이아른비디르(Iârnvidir)에 노파가 앉아 있었다, 그리고 거기에 펜리르(Fenrir)의 후손을 키웠다: 특히 그들 중 하나는, 트롤을 닮은, 달을 삼킨 자가 될 것이다.

33.  그는 죽어가는 사람들의 마지막 숨을 만끽하고 있었다. 그는 신의 자리를 붉은 유혈로 더럽힌다. 그 뒤에 여름의 햋빛은 거무스름하고, 모든 날씨는 폭풍으로 변한다. 이제 그대들은 이해한다, 아닌가?

34. 저기 높은 곳에, 거인여인의 보초 에그디르(Egdir)가 즐겁게 하프를 켜며 앉아있다. 그 옆 횃대에는 피알라르(Fialar)라 불리는 밝은 붉은색 수탉이 울고있다.

35. 에시르의 굴린캄비(Gullinkambi)가 울었다. 그 새는 무리의 왕과 함께 영웅들을 깨운다; 그러나  또 다른 새가, 헬의 홀에 있는 검붉은 수탉이 땅 밑에서 운다.

36. 나는, 오딘의 아들이며, 피에 물든 신 발드르(Baldr)의 숨겨진 운명을 보았다. 가녀리고 아름다운 겨우살이가 평원에 높이 자라나 있었다.

37. 그 관목으로 만들어진,  내게는 위험하고 해로워 보이는 표창(dart). 호드르(Hödr)가 그 표창을 앞으로 던졌다; 그리고 프리그(Frigg)는 펜살리르(Fensalir)에서 비탄에 잠겼다, 발할(Valhall)의 불행을 슬퍼하며. 이제 그대들은 이해한다. 아닌가?

38. 그녀는 흐베랄룬드(Hveralund)아래, 기괴한 모습으로 묶여서 누워있는 로키(Loki)를 보았다. 시귄(Sigyn)은 거기 즐거움을 잃고 자신의 배우자를 위해 앉아 있었다. 이제 그대들은 이해한다, 아닌가?

39. 그 다음 발라는 그 운명적인 결박이 비틀려 떨어지려는 것을 알았다; 내장으로 만들어진 가장 견고한 결박이.

40.  동쪽으로 부터, 강이 진흙과 흙덩어리를 끌고, 악의의 골짜기를 지나 흘러 떨어진다. 그 강의 이름은 슬리드(Slîd)이다.

41. 북쪽에, 신드리(Sindri)의 종족을 위한 황금 홀이 니다-펠스(Nida-fells) 위에 서 있다; 그리고 다른 하나, 브리미르(Brîmir)라 불리는 서리거인의 맥주 홀(Jötuns beer-hall)이 오콜니르(Okôlnir)에 서 있다.

42. 그녀는 해에서 먼 곳에 나스트론드(Nâströnd)에 홀이 하나 서있는 것을 보았다. 그 홀의 문은 북쪽을 향해 있었고, 홀의 구멍에서는 독이 흘러 떨어졌다; 뱀이 등으로 그 홀을 휘감고 있다.

43. 그녀는 거기서 피에 굶주린 사람들과, 위증자들, 귀에 대고 다른 이의 아내를 유혹하는 자가 느릿느릿 밀려 들어오는 것을 보았다. 거기서 니드호그(Nidhögg)는 시체들을 빨아들이고, 그 늑대는 사람들을 찢는다. 하지만 그대들은 이해한다, 아닌가?

44. 나는 더 앞을 내다보고, 라그나로그(Ragnarök)와 신들의 분쟁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7] 여기서 발라는 자신을 3인칭으로 칭하고 있다.
[8] 여기서 오딘의 눈은 해를 상징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9] 금의 의인화. 전성기는 금의 도입과 함께 끝을 맺었다.
[10] 예를 들면 오딘의 것; 그의 홀은 세상이다.
[11] 금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



주석은 북유럽고대어를 영어로 번역한 역자의 설명이다.
여기서 첫번째 전쟁의 원인인 금을 의인화 했다고 한 굴베이그(헤이디)라는 발라를, 위키피디아를 보면, 반신(Van)으로 설명하고(프레이야라고도 함)
첫번째 전쟁은 에시르(Aesir)와 바니르(Vanir) 간의 전쟁이라고 설명한다.
사람들에 대한 아스신들(Aesir)의 독점적 지배 속에 반신(Vanir)들이 들어와 더 인기가 높아졌으므로, 아스신들이 반신들을 공격했지만, 결국 그 두 신족은 화해동맹을 맺었다고.

그런데 북유럽신화를 읽을 때마다 내가 느끼는 것은 제일 못된 쪽은 에시르라는 것.
반신과의 전쟁도 먼저 공격해서 일어나고, 
동맹 맺을때도 사기나 치고, 가만히 있는 서리거인에게도 항상 먼저 시비걸고.
서리거인과 아스신들도 혼인으로 얼마나 얽혔는데, 
그렇게 핍박을 하는데 어떻게 참고 있나. 
나는 서리거인이 에시르를 공격하는 것이 이해된다. 

그런데 저 그림들은 추운데 사는 신들인데 그림은 왜 저렇게 옷을 벗겨 놓았나.



≪다음 편                                      이전 편≫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