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0/2018

The Elder Edda - Oegir's Compotation 2


프레이야(Freyia).
29. 그대 미쳤구려,  로키(Loki)! 그대의 못된 악행을 열거하다니. 나는 프리그(Frigg), 그녀가 말하진 않아도, 일어난 일을 모두 알고 있다고 믿소.

로키(Loki).
30. 그대 조용히 하시오 프레이야(Freyia)! 나는 그대를 잘 알고 있소. 그대도 사악함에서 자유롭지 않소; 여기 있는 에시르(Æsir)와 엘프들(Alfar) 모두가 그대의 정부요.

프레이야(Freyia).
31. 그대의 혀은 거짓말하고 있소. 앞으로 쭉 그 혀는 그대에게 좋은 말을 지껄이지 않을 것이오. 에시르(Æsir)와 아쉬니우르(Asyniur)는 그대에게 격노했소. 그대 집을 떠나야하니 슬플 것이오.

로키(Loki).
32. 조용히 하시오 프레이야(Freyia)! 그대는 마녀이오, 많은 악과 뒤섞인: 그대는 친절한 신들이 그대의 오라비에게 화나게 했소. 그리고 프레이야(Freyia)! 그 때  그대 무엇을 했소?

뇨르드(Niord).
33. 만일 비단 옷을 입은 여인이 스스로 남편이나 연인을 찾는 다면, 그것은 크게 놀랄 것도 아니오. ; 그렇지만, 아이를 낳은 비참한 한 아사(As) 남신이 여기에 들어와야 한다는 것은 놀랄 일이오.

로키(Loki).
34. 조용히 하시오 뇨르드(Niord).! 그대는 신들로부터 여기 동쪽으로 인질로 보내졌소. 휘미르(Hymir)의 딸들이 그대를 도구로 가졌고, 그대의 입 안으로 그것을 흘렸소.[41]

뇨르드(Niord).
35. 그것은 나에게 위안이요. 내가 여기 먼 길 신들에게 인질로 보내졌을 때, 나는 아무도 싫어하지 않고, 에시르(Æsir) 사이에서 대장으로 여겨지는 아들을 얻었소.

로키(Loki).
36. 이제 그만하시오, 뇨르드(Niord)! 자신을 절제하시오; 나 더 이상 그것을 비밀로 하지 않을 것이오. 그대 그대의 누이와의 사이에 그러한 아들을 얻었소; 그대  더 나빠질 것도 없을 정도요.

티르(Tyr).
37. 프레이(Frey)는 에시르(Æsir) 궁정의 모든 고귀한 신들 중에서도 최고요. 그는 어떤 처녀도, 어떤 남자의 아내도 울리지 않고, 속박에서 모두를 풀어준다오.

로키(Loki).
38. 조용하시오, 티르(Tyr)! 그대 결코 둘 사이의 분쟁을 해결할 수 없소; 펜리르(Fenrir)가 물어뜯은 그대의 오른손에 대해서도 내 언급해야 하겠소.

티르(Tyr).
39. 나 손 하나가 부족하지만, 정직한 명성은 부족하지 않소; 둘 다 모자라다니 슬프군. 그 늑대도 편하지 않소; 신들의 멸망 때까지 결박되어 기다려야하니.

로키(Loki).
40. 조용하시오, 티르(Tyr); 그대의 아내가 나로 인해 아들을 얻는 일이 벌어졌소. 그대 그 상처에 대한 보상으로 넝마도, 돈도 영원히 갖지 못했소, 불쌍한 녀석.

프레이(Frey).
41. 권세들이 싹 사라지게 되는 그 날까지  그 늑대가 강 어귀에 누워 있다는 것을 알고 있소. 그대 그만 조용하지 않으면, 그대도 그렇게 결박될 것이오. 그대 악행의 설계자여.

로키(Loki).
42. 그대 금으로 기미르(Gymir)의 딸을 샀고, 그래서 그대의 칼을 포기했소: 그러나 무스펠의 아들들이 어두운 숲을 지나 달려올 때, 그대 불행히도 그것을 가지고 싸우지 못할 것이오.

뷕그비르(Byggvir).
43. 내가 잉군(Ingun)의 프레이(Frey) 같은 고귀한 종족이고 그렇게 아주 포근하고 아름다운 저택을 가지고 있다면 저 재수 없는 까마귀를 빻고 사지를 으깼을 것이오.

로키(Loki).
44. 내가 보고 있는 열심히 꼬리를 흔들며 물어뜯고 있는 이 하찮은 것은 무엇이냐? 그대 영원히 프레이(Frey)의 귀 옆에서 재잘거리고 있어야 할 것이다.

뷕그비르(Byggvir).
45. 나는 뷕그비르(Byggvir)라하는데, 모든 신과 사람들은 내가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고 인정받았소; 그래서 나 여기서 흐로프트(Hropt:오딘)의 모든 아들들과 함께 술을 마시는 것이 기쁘오.

로키(Loki).
46. 조용히 해라, 뷕그비르(Byggvir)! 그대 절대로 사람들에게 음식을 줄 수 없었다. 그대의 바퀴달린 침대에 누워서, 사람들이 싸우는 동안 아무도 그대를 찾지 못하게 숨어있었다.

헤임달(Heimdall).
47. 로키(Loki), 그대 취해서, 그대의 재치를 잃었소. 이제 그만하는게 어떻소, 로키(Loki)? 그리고 사람들은 모두 취기에 휘둘려서,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깨닫지 모른다오.

로키(Loki).
48. 조용히 하시오, 헤임달(Heimdall)! 일찍이 그대를 위한 그 혐오스런 삶이 정해졌소; 그대 신들의 수호자로서 영원히 경계를 서며, 땀으로 등을 적셔야 할 것이요.

스카디(Skadi).
49. 그대 웃기는구료, 로키(Loki)! 그대의 꼬리를 풀고 까부는 짓은 길지 못할 것이오. 신들이 그대를 바위 위에 그대의 차가운 아들의 창자로 결박할 것이니.

로키(Loki).
50. 신들이 내 차가운 아들의 창자로 나를 바위 위에 결박할 것이라도, 신들이 씨아시(Thiassi)를 공격했을 때, 그 살상에 내가 가장 맨 앞에 있었다는 것을 알아 두시오.

스카디(Skadi).
51. 신들이 씨아시(Thiassi)를 공격했을 때 그대가 그 살상에 가장 먼저 앞장 섰다면, 나의 저택과 땅에서 그대를 영원히 저주할 것이라는 것을 알아 두시오.

로키(Loki).
52. 그대 그대의 침대에 나를 초대했을때는 라우페위(Laufey)의 아들에게 훨씬 상냥하게 말했었소. 우리가 정확하게 우리의 악행을 따져야 한다면, 그러한 일은 반드시 언급해야 할 것이오.

그때 시프(Sif)가 앞으로 나와, 다음과 같이 말하며 차가운 컵에 록키를 위해 벌꿀술을 따랐다.

53. 그대를 환영하리, 로키! 오래 된 벌꿀술로 가득 찬 이 시원한 컵을 받으시오. 적어도 나는 이 비난할 여지가 없는 에시르(Æsir) 종족들 사이에 오점 없이 남아 있다오.

그는 뿔나발을 받아 술을 마시고 말했다:

54. 그대 그대의 짝에게 엄격하고 조신했다면 그대는 혼자 오점없음에 틀림없소. 그러나 나 한 명을 아는데, 내 생각으로 그대가 총애하는, 흘로르리디(Hlorridi:쏘르)의 라이벌을 잘 알고 있소.  그는 교활한 로키(Loki)라오.

베일라(Beyla).
55. 모든 산이 떨고 있소: 내 생각에 흘로르리디(Hlorridi)가 여행에서 집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 같소. 그가 여기 모든 신과 사람들을 모욕하고 있는 자에게 조용히 하라 말할 것이오.

로키(Loki).
56. 조용히 하게, 베일라(Beyla)! 그대, 많은 악행으로 얼룩진 뷕그비르(Byggvir)의 아내: 에시르(Æsir)의 아들 사이에 그대 보다 더 대단한 괴물은 전혀 나타난 적 없었다. 그대 더러운 매춘부여.

그 때 쏘르(Thor)가 들어와서 말했다.

Le fête d'Aegir (1861)
쏘르(Thor)와 로키(Loki) (로키는 빨간 내복을 입었네.)
by Constantin Hansen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57. 조용히 하시오, 그대 불결한 존재! 나의 위대한 망치 묠니르(Miollnir)가 그대의 말장난을 멈추게 할 것이오. 나 그대의 머리를 쳐 그대의 목에서 떼어 내 그대의 목숨을 끝낼 것이오.

로키(Loki).
58. 자, 땅의 아들이 여기에 왔군. 왜 그대 그렇게 안달이오, 쏘르(Thor)? 그대 전능한 아버지를 통째로 삼킬 그 늑대와 싸워야 할 텐데, 감히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오.

쏘르(Thor).
59. 조용히 하시오, 그대 불결한 존재! 나의 위대한 망치 묠니르(Miollnir)가 그대의 말장난을 멈추게 할 것이오. 나 그대를 동쪽으로 내 던질 것이고, 그 후로 아무도 그대를 못보게 될 것이오.

로키(Loki).
60. 그대는 동쪽 지방 여행에 대해 다른 사람들에게 절대로 말하지 못하겠지. 그대 장갑 속에 몸을 구부리고 숨어 있었으니, 에인헤리(Einher)! 그대 거의 쏘르(Thor)라 생각할 수 없었소.

쏘르(Thor).
61. 조용히 하시오, 그대 불결한 존재! 나의 위대한 망치 묠니르(Miollnir)가 그대의 말장난을 멈추게 할 것이오. 나, 흐룽니르(Hrungnir)의 업보가 이 오른손으로 그대를 두들겨서 그대의 모든 뼈를 부스러뜨릴 것이오.

로키(Loki).
62. 그대가 그 망치로 나를 위협할지라도, 나의 의지는 오랜 삶을 사는 것이오. 스크뤼미르(Skrymir)의 무리는 그대에게 힘겨웠던 모양이오. 그대는 음식을 구할 수 없어, 다친 곳 없이도 굶주려 죽을 뻔했었지.

쏘르(Thor).
63. 조용히 하시오, 그대 불결한 존재! 나의 위대한 망치 묠니르(Miollnir)가 그대의 말장난을 멈추게 할 것이오. 흐룽니르(Hrungnir)의 업보가 그대를 헬(Hel)로, 죽음의 창살 아래로 집어던질 것이오.

로키(Loki).
64. 나 에시르(Æsir) 앞에서 말했소. 나 내가 생각나는 것들을 에시르(Æsir)의 아들들 앞에서 말했소: 그러나 그대 때문에 나는 나가겠소: 나 그대는 싸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니.

65. 외기르(Oegir)! 그대 맥주(술)을 주조해왔지만, 앞으로는 절대로 연회를 열지 못할 것이오. 여기 있는 그대가 가진 모든 것들은 불꽃의 장난에 사라지고 그대의 등도 불에 그을릴 것이오.

이 다음, 로키(Loki)는 연어의 모습으로 변하여 프라낭그르(Franangr)의 폭포로 몸을 던졌는데, 그곳에서 에시르는 로키(Loki)를 잡아 그의 아들 나리(Nari)의 창자로 그를 결박했다; 그리고 그의 또 다른 아들 나르피(Narfi)는 늑대로 변하게 되었다. 스카디(Skadi)는 독이 있는 뱀을 가져와서 로키(Loki)의 얼굴 위에 매달아 두었다. 독이 그 뱀에서 방울방울 떨어졌다. 로키의 아내 시귄(Sigyn)은 그 옆에 앉아 뱀의 독 아래에 대야를 받치고 있다가, 그 대야가 가득 차면, 독을 비우러 갔다.  그 사이 독이 로키(Loki)에 떨어지면, 로키(Loki)가 격렬하게 독으로부터 몸을 피하는 바람에 온 땅이 흔들렸다. 이것이 지금 지진이라 불리는 것의 원인이다.


[41] 이 절에 언급된 사건은 우리가 뇨드르(Niord)의 과거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시인이 단순히 왜곡한 것으로 보인다.



로키도 어리석다. 신 전체를 적으로 돌려서 무슨 득을 보겠다고 저런 짓을.
어찌보뎐 중2병인데. 인정받고 싶고, 주목받고 싶고, 그런데 그 방법이 중2구나.
역시 쏘르, 로키도 쏘르는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 줄 것을 아니 도망가는구나.


≪다음 편                                      이전 편≫

11/27/2018

그리스 신화의 신들의 계보 - 폰토스의 후예


그리스 신화 속 중요한 괴물들이 이 족보에서 태어났다.


바다 속 생물들이 이상하게 생긴 것이 많아서 그런지 가이아(Gaia)와 폰토스(Pontus:Sea) 사이에서 생긴 자식들의 후손들은 괴물이 많다.

네레우스(Nereus)는 바다의 늙은이(the old man of sea)라 불리는데 또다른 바다의 신인 프로테우스(Proteus)처럼 모습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예언 능력을 지녔다.   타이탄 오케아노스(Oceanus)의 딸 오케아니드(Oceanides) 중의 한명인 도리스(Doris)와 결혼해서 네리테스(Nerites: 바다의 신)라는 엄청난 미모의 아들 하나(아프로디테도 반했단다.)와 50 명의 바다의 님프 네레이드(Nereid: 선원들에게 친절하고 도움을 많이 준단다.)를 낳았다.

Harpi
하르피(Harpy)
Harpy.PNG:derivative work:
Alagos [Public domain]
타우마스(Thaumas)는 바다의 경이로움(the wonder of the sea)를 상징한단다. 형제인 네레우스(Nereus)처럼 오케아노스의 딸 오케아니드(Oceanides) 중의 한명인 엘락트라(Electra)와 결혼해서 무지개의 여신이며 신들의 전령인 이리스(Iris)와 하르피들(Harpies)을 낳았다. 헤시오도스(Hesiod)는 하르피(Harpy)가 날개 달린 아름다운 처녀들이라 하고 호메로스(Homer)는 반은 사람 반은 새인 괴물이라 했다는데, 호머의 의견을 따르는 사람이 많은 듯 그림들은 죄다 괴물이다.

포르키스(Phorcys)는 누이인 케토(Ceto)와 결혼해서 유명한 괴물자식들을 낳았다.
포르키스(Phorcys)도 붉은 피부에 하반신이 물고기이고 게의 집게발이 달린 괴물로 묘사된다.
폰토스(Pontus)와 그의 아들들이 바다의 신이었지만, 제우스(Zeus)가 크로누스(Cronus)를 몰아낸 후 포세이돈(Poseidon)이 바다의 지배자가 되었다.

케토(Ceto)는 사람 모습이다. 아름다운 뺨을 가졌다(fair-cheeked)라 표현된 것을 보면 아름다웠던 모양이다.

에우리비아(Eurybia:wide-force)는 부싯돌같은 마음을 가진 이(who has a heart of flint within her)라고 묘사되며,  제해권(the mastery of the seas)를 상징한다. 아름다운 여인의 모습을 하고 있다. 가이아와 우라누스의 아들 크리우스와 맺어져  많은 후손을 얻었다.

폰토스는 아에테르(Aether)와 헤메라(Hemera)의 딸 탈라사(Thalassa)와 텔키네스(The Telchines), 여러 물고기 종과 할리아(Halia)를 낳았다.

텔키네스(The Telchines)는 로도스(Rhodos) 섬의 정령으로 아홉명이고 손 대신 지느러미발과 개 머리를 하고 있다고 한다.(물개 같은 모습인가? 그림은 찾을 수가 없네.) 여러 문헌에 금속을 잘 다룬다고 나와 있으며, 크로노스의 낫을 만들어 주었다고 한다. 후에 마법을 악의적 목적으로 사용해서 제우스가 죽였단다.
할리아(Halia:Halie)는 포세이돈의 연인으로 로도스(Rhodos)란 딸과 여섯명의 아들을 낳았다.

포르키스(Phorcys)와 케토(Ceto)의 자식들은 티포에우스(Typhoeus: Typhon)의 배우자가 되는 에드키나(Echidna), 그 유명한 고르곤들(The Gorgons), 그라에아에(Graeae), 라돈(Ladon), 토오사(Thoösa)가 있다.
(때에 따라서는 히스페리데스도, 히스페리데스는 닉스의 아이로 넣었기에 뺐다.)

Phorkys Mosaic Bardo
포르키스(Phorcys)(중간)과 케토(Ceto)(오른쪽)
Dennis Jarvis, Phorkys Mosaic Bardo, CC BY-SA 2.0
고르곤들(The Gorgons)은 머리카락이 살아있는 독사이고 얼굴을 마주보는 사람을 돌로 만드는 생명체로 세 자매이다. 스테노(Stheno), 에우리알레(Euryale), 그 유명한 메두사(Medusa)가 그들이다. 희한하게도 신의 자식임에도 불구하고 그들 중 메두사는 불멸이 아니라서, 페르세우스에게 죽음을 당했다.

그라에아에(Graeae, Graiae; 포르키데스(Phorcides)라고도 함) 이들도 데이노( 또는 디노:Deino, Dino), 엔요(Enyo), 펨페르도(Pempherdo) 세 자매이며, 눈 하나와 이빨 한 세트를 서로 돌려가며 함께 쓰고 있다.(퍼시 잭슨과 번개도둑이 생각난다.) 늙은 모습에 회색 머리 아마도 희게 센 머리를 하고 있다. 페르세우스(Perseus)가 눈을 뺏은 다음 메두사에 대한 정보를 캐내고 다시 눈을 돌려 주었다.(퍼시 잭슨이 페르세우스를 따라했다?)

Medusa head by Gianlorenzo Bernini in Musei capitolini
고르곤(Gorgon)
Edward Burne-Jones - Perseus and the Graiae, 1892
페르세우스(Perseus)와 그라이아에(Graiae)
(그림은 노인이 아니다?)
By Edward Burne-Jones [Public domain]




Hercules and the Serpent Ladon LACMA 65.37.16
헤라클레스와 라돈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Public domain]
라돈(Ladon)은 뱀을 닮은 용(동양의 용? 그림은 아닌데?)으로 헤라의 명령을 받아 헤스페리데스(Hesperides)의 정원에 있는 황금사과를 지키다가 열 두 과업 중 열 한 번째 과업을 수행 중인 헤라클레스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토오사(Thoösa)는 바다의 님프(님프면 아름답겠군)로 포세이돈(Poseidon)의 연인이 되어 키클롭스(Cyclops)인 폴리페모스(Polyphemus)를 낳았다.

가이아와 타르타로스의 아들 괴물 아들 티포에우스(Typhoeus)과 포르키스의 딸 에키드나(Echidna)는 사랑에 빠져 역시 엄청난 자식들을 낳았다.

티포에우스(Typhoeus)은  제우스가 타이탄들을 몰아 낸 것에 화가 나서 가아라가 복수하려고 낳았단다. 어깨에서 백 개의 뱀 머리 자라나 있으며 그 뱀의 입에서 불을 내뿜고 그가 눈을 맞추면 모든 것이 불타오른단다. 하체도 뱀의 형태를 하고 있다. 제우스(Zeus)에게 도전했다가 패해서 타르타로스(Tartarus)에 감금되었다.(아버지한테 보내버렸구나.)
Zeus Typhon Staatliche Antikensammlungen 596
제우스(Zeus)와 싸우는 티포에우스(Typhoeus)
Staatliche Antikensammlungen [Public domain]

에키드나(Echidna)는 상체는 아름다운 여인이고 하체는 무서운 뱀인데, 말단이 뱀 꼬리가 아니라 뱀 머리로 되어 있어 그 뱀머리가 살점을 먹고 산다고 한다.
Echidna - parco dei mostri
에키드나(Echidna)
Gabriele Delhey, Echidna - parco dei mostri,
CC BY-SA 4.0
Wenceslas Hollar - The Greek gods. Tryphon
티포에우스(Typhoeus)
어깨에서 뱀머리 100개가 자랐다고 했는데...
(손가락이 100개의 뱀이라고도 한다.)
Wenceslaus Hollar [Public domain]
티포에우스(Typhoeus)와 에키드나(Echidna)의 자식들은 문헌에 따라 좀 다르지만 주로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헤라클레스(Heracles)는 티포에우스와 에키드나의 원수다. 자식을 너무 많이 죽였어.)

오르트로스(Orthrus Orthros, Orthos, Orthus) :  머리가 셋인 거인 게리온(Geryon)의 양을 지키는 머리 둘 달린 개로 헤라클레스가 열 두 과업 중 열 번째 과업을 수행하며 죽였다.

케르베로스(Cerberus) : 지하세계(하데스)의 문을 지키는 머리 셋 달린 개. (초기 헤시오드의 기록은 머리가 500개였는데 점점 줄어 세 개가 되었단다.)

Orthos Staatliche Antikensammlungen 2620
오르트루스(Orthrus)가 죽어 쓰러져 있다.
Staatliche Antikensammlungen [Public domain]
Hades-et-Cerberus-III
하데스(Hades)와 케르베르스(Cerberus)
(귀엽게 생겼네.)
No machine-readable author provided.
Stella maris assumed 
(based on copyright claims)., 
레르나의 히드라(Lernaean Hydra) : 머리 하나를 자르면 잘린 곳에서 머리 두 개가 자라나는 머리가 많은 뱀 형상의 괴물. 헤라클레스가 열 두 과업 중 두 번째 과업에서 조카인 이올라우스(Iolaus)의 도움(뱀머리를 자른 후 잘린 자리를 불로 지지라는 충고)으로 죽일 수 있었다.

키메라(Chimera) : 입에서 불을 내뿜는 괴물로 사자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등에 염소의 머리가 솟아나 있으며 꼬리의 끝은 뱀의 머리로 되어 있는 생명체이다. 이 생명체의 이름을 따서 여러 동물의 DNA를 합성한 동물을 키메라라고 부른다.  암컷으로 묘사되는데 갈기가 있다!!  그리스의 영웅 벨레로폰(Bellerophon)이 페가소스(Pegasus)를 타고 납덩이를 키메라의 목구멍에 창으로 찔러 넣어 질식시켜 죽였다.

Gustave Moreau 003 Chimera Apulia Louvre K362
레르나의 히드라(Lernaean Hydra)
Gustave Moreau [Public domain]
키메라(Chimera)
Louvre Museum [Public domain]
스핑크스(Sphinx) : 사람의 머리에 수리가 달린 사자의 몸을 하고 꼬리 끝부분이 뱀머리를 한 생명체이다. 그리스 도시 테베로 들어가는 입구를 지키면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수수께끼를 내고 답을 하지 못한 사람은 잡아먹는다. 오이디푸스(Oedipus)와의 내기에서 진 다음에 언덕에서 몸을 던져 자살한다.(하급 신인데 죽을 수 있어?)

네메아의 사자(Nemean Lion)  : 헤라클레스의 12 과업 중 첫 번째 과업이 얘를 죽이는 것이었다. 사람이 만든 무기로는 뚫을 수 없는 털가죽을 가지고 있고, 발톱은 인간이 만든 칼보다 날카로와 갑옷을 뚫을 수 있다. 헤라클레스가 털가죽으로 보호되지 않는 입 속으로 활을 쏴 죽인 다음, 그 가죽을 벗겨 갑옷 대신 뒤집어쓰고 다녔다고 한다. (칼로는 가죽을 도저히 벗길 수 없었는데, 아테나가 사자의 발톱을 이용하라고 알려 주었다.)

Marble capital and finial in the form of a sphinx Pieter paul rubens, ercole e i leone nemeo, 02
스핑크스(Sphinx)
Metropolitan Museum of Art
CC0 1.0 Public Domain Dedication
네메아의 사자(Nemean Lion)
By Pieter paul rubens [Public Domain]
카우카소스의 수리(Caucasian Eagle : Aetos Kaukasios) :프로메테우스가 불을 훔쳐 인간에게 준 것에 대한 벌로, 바위에 그를 묶어 놓고 제우스의 상징인 수리가 그의 간을 매일 파먹게 했는데, 바로 그 수리이다. 이 수리도 헤라클레스에게 죽임을 당하였다.

크로미온의 암퇘지(Crommyonian Sow) : 크로미온(Crommyon) 지방을 쑥대밭을 만들던 맷돼지로 테세우스(Theseus)에게 죽었다.

Prometheus Adam Louvre MR1745 edit atoma Theseus Crommyonian Sow Louvre G637
카우카수스 수리
(Caucasian Eagle : Aetos Kaukasios)
No machine-readable author provided.
 Atoma assumed (based on copyright claims).
[Public domain]
크로미온의 암퇘지(Crommyonian Sow)
Louvre Museum [Public domain]
스킬라(Scylla) : (작가에 따라 부모가 누구인지 다른데, 나는 여기로 분류했다.) 원래는 아름다왔는데, 포세이돈의 사랑을 받자 그의 아내인 암피트리테가 스킬라(Scylla)가 목욕하는 물에 독을 풀어 괴물로 만들었단다. 인어 형태의 바다의 신인 글라우쿠스(Glaucus)사람이었다가 이상한 풀을 먹고 신이 되었다.)의 사랑을 받았는데, 그 사랑을 거부하자 글라우쿠스(Glaucus)는 키르케(Circe)에게 스킬라(Scylla)가 자신을 사랑하게 만들어 달라고 부탁을 했다. 그런데 글라우쿠스(Glaucus)에게 반한 키르케(Circe)가 그를 유혹해도 거부하고 스킬라(Scylla) 생각만 하자 스킬라(Scylla)가 목욕하는 바닷물에 독을 풀어 6개의 개머리가 허리에 달리고 12개의 촉수같은 다리와 고양이 꼬리를 가진 괴물로 만들었단다. 괴물이 된 후 카리브디스(Charybdis:가이아와 포세이돈의 딸)와 좁은 해협의 양쪽에 있으면서 그곳을 지나는 배와 선원들을 괴롭혔다.

콜키스의 용(Colchian Dragon) : 콜키스(Colchis)에서 황금양털을 지키는 용. 잠도 자지 않고 쉬지도 않는단다. 이아손(Jason)이 양털을 훔칠 때 메데아(Medea)가 마법으로 잠을 자게 만들었다. 나중에 자신의 마차를 끌게 했단다.

Trapezoforo, 150 dc ca, con restauri di carlo albacini, 6672 Douris cup Jason Vatican crop
스킬라(Scylla)
Sailko,
Trapezoforo, 150 dc ca, con restauri di carlo albacini, 6672,
CC BY-SA 3.0

용이 이아손(Jason)을 토하고 있다.
옆에 서 있는 것은 아테나(Athena)
Douris Cup, Vaticam Museums
[Public domain]

11/21/2018

(영화) 나자리노(Nazareno Cruz Y El Lobo) (1975)


레오나르도 파비오(Leonardo Favio) 가 감독한 1975년에 발표된 나자리노(Nazareno Cruz Y El Lobo : Nazareno Cruz and the Wolf) 아르헨티나 영화로 늑대인간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늑대인간은 유럽전설인데 웬 남미에서 늑대인간? 이라고 생각했는데...)
Lobo란 단어를 보니 시튼 동물기의 늑대왕 로보가 생각난다. 그저 이름이라고 생각했는데 스페인어로 늑대라는 의미였군(늑대왕 늑대?).

늑대인간이 주제이지만, 공포영화가 아니라 슬픈 사랑 영화이다.

줄거리 ⥥펼치기

영화의 전개가 무척 특이하다. 둘이 만나서 대화를 하며 사랑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처음 눈이 마주친 둘은 그저 바라보기만 한다. 그 다음은 마치 뮤직 비디오를 보는 것같다. 음악과 함께 별 대화 없이 화면으로 둘이 사랑에 빠진 것을 표현한다.
연기도 구성도 일부러 그런 것인지 상당히 작위적으로 보인다.
영화 곳곳에서 남미 지방의 아직 서구화되지 않은 전통적인 생활 모습과 자연을 볼 수 있다.
길에서 낯선 사람(악마)이 나자리노에게 사랑을 포기하면 저주를 없애주고 금은보화를 주겠노라고 유혹하는 장면은 광야에서 사탄이 예수를 유혹하는 장면을 떠올리게 한다.
기괴한 장면들과 묘한 영상미를 가지고 있으며, 곳곳에 뭔가 많은 상징을 내포하고 있는 듯 한 초현실적인 장면이 산재해 있다. 많지 않은 대화 속의 단어에서도.
남미  문화를 잘 알면 그 상징들을 알아 볼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나자리노와 악마의 대화를 보면 낯선 사람의 영지인 그 이상한 곳은, 나자리노의 아버지와 형들이 그곳에 있다가 더 좋은 곳으로 부름을 받아 갔다고 하는 것을 보니, 연옥인 모양이다. 기괴한 모습들의 사람들은 연옥에서 죄값을 치루고 있는 사람들인가.
연옥의 영주로 살면서도 행복하지 않은 악마, 사랑을 선택함으로서 천국에 들게 될 나자리노에게 자신에게 이제 악마노릇이 힘들다고 신에게 말해달라고 부탁하는 악마..
많은 매체에서 천사들은 자유의지 없이 신의 말씀을 따르는 자로 표현되는데(자유의지를 갖게 되면 보통 타락천사가 된다), 그렇다면 사탄도 그럴 수 있지 않을까하는 이상한 생각이 머리에 스친다.

늑대인간으로 변한 젊은이와 아름다운 소녀의 지고지순한 사랑, 어찌보면 조금 진부할 수도 있는 내용이다. (여자 주인공이 너무 어려보여 자꾸 소녀라고 칭하게 된다. 몇 살이었는지 모르지만 1975년이면 요즘 사람들 보다 약간 어른스러워 보일텐데)

그런데.....
일곱번째 아들에 대한 전설이 있다.
Luisón
신화 속 Luison의 조각
Patty P [Public domain]
유럽에서는 일곱 번째 아들의 일곱 번째 아들은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사이에 딸은 없어야 한다.) 특별한 치유력을 갖거나, 미래를 예언하는 능력이 있다거나..
남미에는 아들만 있는 집의 일곱 번째 아들은 Luison이란 괴물로 변하는 저주를 갖고 태어난다는 전설이 있다.
이 전설은 과라니(Guarani)족의 신화에서 유래한다.
악의 정령인 타우(Tau)는 아름다운 인간 여인 케라나(Kerana)를 납치해 그 사이에서 일곱 명의 아들을 얻는데, 타우가 케라나를 겁탈한 것에 대한 달의 여신(Arasy)의 저주로 한명만 빼고 모두 괴물로 태어난다.  아들 모두 뭔가를 상징하는 정령 또는 신인데, 막내인 일곱 번째 아들 Luison은 죽음의 신으로 사람의 형상이 아니라 온몸을 덮는 길고 더러운 털이 나 있고,  무시무시한 얼굴에 부패와 죽음의 냄새를 풍기고 다닌다. 썩은 고기와 시체를 먹이로 하고, Luison이 사람의 다리 사이를 통과하면 그 사람도 Luison으로 변한다고 한다.
유럽에서 이주민이 들어 오면서 이 신화가 유럽의 늑대인간 전설과 섞이며, Luison은 죽음의 신으로서의 모습을 잃어가고 사람과 개가 섞인 모습의 괴물로 그 다음 늑대인간으로 변했다. 그렇게 일곱번째 아들은 늑대인간이 되는 저주를 받는다는 전설이 완성되었다.
그 전설에 의하면 딸 없이 아들만 있는 집의 일곱 번째 아들은 13세가 된 이후부터 보름달이 뜨는 밤 늑대인간으로 변하게 되며, 유럽의 늑대인간과 마찬가지로 밤마다 사냥하고 죽이고, 물어서 늑대인간으로 만들 수 있다고.  어떤 이야기에서는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밤에만 나타난단다.
남미에서 늑대인간은 Luison, Lobison, Lobisomen(문자 그대로 wolf-man)이라 불린다. Luison이 유럽 전설의 영향을 받기 이전 원래 무엇을 의미했는지는 사라져서 알 수 없다고 한다.(과라니족은 문자가 없어서 모든 신화는 구전되어 왔으므로 그 의미의 근원에 대한 흔적을 찾아 볼 수 없다고. 세종대왕님 고맙습니다.)
이 영화는 유럽인이 남미에 들어 온 후 변형된 전설을 차용했다.

이것을 알고 보니 영화가 다르게 보인다. 지고지순한 사랑의 이야기 속에 숨은 이야기가 있는 것 같다.
눈처럼 하얀 피부와 금발을 가진 여자 주인공과 검은 머리, 햇볕에 그을린 피부를 가진, 딱 보고 남미 사람인 것을 알 수 있는 남자 주인공.
금은보화를 거부하고 사랑을 택한 나자리노는 유럽 제국주의에 침략당해 많은 것을 잃어버린 남미가 돈에 의해 정복되는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지킬 것을 선택한다는 감독의 이상을 상징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두 사람의 비극적 사랑은 남미의 정체성이 유럽의 문화와 평화롭게 조화를 이루지 못한 것을 상징하는 것일지도 .
소녀의 아버지에 의한 나자리노의 죽음은 유럽인에 의해 말살당한 남미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것이 아닌지.
나자리노에게 사랑을 버리고 금은보화를 선택하도록 유혹하고, 그리셀다의 아버지에게 나자리노를 죽일 것을 권했지만, 악마 노릇이 하기 힘들고 사람을 사랑하고 싶은 악마는 과거 유럽의 제국주의에 굴복해 많은 것을 잃어버린 지금의 모습이 힘들고 신에게 부탁해서라도 다시 정체성을 찾고 싶은 남미 사람의 심정을 대변하는지도.
죽은 후 천국에 든 것을 상징하는 듯한, 에덴 동산의 아담과 하와의 모습같은 마지막 장면은 현실에서 이루어지지 못한 두 문화의 평화로운 조화를 나타내는 것일지도.

너무 나갔나?

역시 대단한 Youtube  온전한 영화가 있다. 그런데 자막이 없다.
          https://www.youtube.com/watch/18In3qVbr-0
자막은 http://cineaste.co.kr/bbs/board.php?bo_table=psd_caption&wr_id=979656



11/20/2018

The Elder Edda- Oegir's Compotation 1


외기르의 연회(OEGIR'S COMPOTATION) : 로키의 언쟁(LOKI'S ALTERCATION).


기미르(Gymir;게르드의 아버지와 다르다.)라고도 불리는 외기르(Oegir=에기르:Ægir)는 앞에 언급한 것처럼 커다란 솥을 얻은 후부터 에시르(Æsir)들이 마실 수 있도록 맥주(술)를 양조했다. 오딘(Odin)과 그의 아내 프리그(Frigg)가 그 연회에 왔다. 쏘르(Thor)는 동쪽에 있어서 오지 않았지만, 그의 아내 시프(Sif)는 거기 있었고, 브라기(Bragi)와 그의 아내 이둔(Idun), 그리고 외팔이 티르(Tyr), - 펜리술프(Fenrisulf=펜리르:Fenrir)가 묶여 있을 때 그의 손을 물어 뜯었다. - 도 있었다. 게다가 뇨르드(Niord)와 그의 아내 스카디(Skadi), 프레이(Frey)와 프레이야(Freyia), 그리고 오딘의 아들 비다르(Vidar)도 있었다. 로키(Loki)도 있었고, 프레이의 시종 뷕그비르(Byggvir)와 베윌라(Beyla)도 있었으며, 많은 다른 에시르(Æsir)와 엘프(Alfar)들도 참석했다.

외기르(Oegir)는 피마펭(Fimafeng)과 엘디르(Eldir) 라는 두 명의 하인이 있었다. 불빛 대신 밝게 빛나는 황금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었다. 술은 저절로 손님에게 제공되었다. 그 장소는 위대한 안식처였다. 손님들은 외기르(Oegir)의 하인이 뛰어나다고 크게 칭찬했다. 로키는 이것을 참을 수 없어서 피마펭(Fimafeng)을 죽였다. 그러자 에시르(Æsir)는 방패를 휘두르며, 로키에게 고함치며, 그를 숲으로 쫓아버리고, 돌아와 계속 술을 마셨다. 로키가 다시 돌아와서, 밖에 엘디르(Eldir)가 서있는 것을 보고, 그에게 말하였다.

1. 나에게 말해 봐라, 엘디르! 그대 그대의 발 한 걸음도 앞으로 내딛지 말고. 승리를 거둔 신들의 아들들은 술마시며 무슨 대화를 하고있나?

엘디르(Eldir).
2. 승리를 거둔 신들의 아들들은 그들의 무기와 전쟁에서의 명성에 대해 대화하고 있소. 여기 안에 있는 에시르(Æsir)와 엘프(Alfar)들 중 한명도 그대에게 우호적인 말을 하지 않소.

로키(Loki).
3. 나 연회를 보러, 외기르(Oegir)의 홀에 갈 것이다. 나 에시르(Æsir)의 아들들에게 분쟁과 증오를 가져오고, 그리고 그들의 벌꿀술에 고뇌를 섞어넣을 것이다.

엘디르(Eldir).
4. 그대 연회를 보러 외기르(Oegir)의 홀에 가서 그 친절한 신들에게 모욕과 요구를 퍼붓는다면, 신들이 그 모든 것을 그대에게 되갚아 버릴 것이란 것 모르오?

로키(Loki).
5. 엘디르, 우리 둘이 모진말로 경쟁하면, 그대는 모를 것이다. 그대가 너무 모진 말을 많이 하면, 내가 더 모진 말로 대답을 할 것이라는 것을.

그 다음 로키는 홀로 갔다. 그러나 거기 있던 이들은 누가 들어 왔는지를 보고, 모두 말없이 앉아 있었다.

6. 나 로프트(Lopt) 긴 여행으로 목이 말라서, 에시르(Æsir)에게 그 빛나는 벌꿀술 한 모금을 달라 간청하러 이 홀에 왔소.

7. 신들이여, 왜 당신들은 그렇게 조용히 참고 있어 말도 할 수 없는거요? 당신들의 식탁에 나를 위한 자리와 공간을 만들어 주든지, 아니면, 나에게 여기 꺼지라 명령하시오.

Loki taunts Bragi
시비걸고 있는 로키
by W.G. Collingwood (1854 - 1932)
Public domain, via Wikimedia Commons, Link
브라기(Bragi).
8. 에시르(Æsir)는 그들의 식탁에 그대를 위한 자리와 공간을 절대로 만들지 않을 것이오; 에시르(Æsir)는 누구를 위해 즐거운 연회를 열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으니.

로키(Loki).
9. 오딘! 그대 우리가 예전에 우리의 피를 함께 섞었던 때를 기억하시오? 우리 둘 모두에게 술을 주지 않는다면, 그대 맥주(술)을 입에 대지 않겠다고 했던 때를?

오딘(Odin)
10. 일어서게, 비다르(Vidar)! 늑대의 아비에게 우리의 연회에 앉을 자리를 줍시다. 로키가 외기르(Oegir)의 홀에서 계속 모욕적인 말을 내뱉지 않을 지도 모르니.

비다르(Vidar)!는 일어서서 로키에게 술을 주었다. 그러나 로키는 들이키기 전에 그 에시르(Æsir)에게 말을 걸었다.

11. 에시르(Æsir)에게 찬미를! 에쉬니우르(Asyniur)에게 찬미를! 그대 모든 거룩한 신들에게 찬미를! 이 안에 저쪽 긴 의자에 앉아 있는 한 명의 아사(Asa)신 브라기(Bragi)는 빼고.

브라기(Bragi)
12. 내가 모아 놓은 것에서 말 한 마리와 언월도 하나를 그대에게 주겠소. 또 반지로 그대에게 보상하겠소. 그대가 악의로 그 에시르(Æsir)에게 되갚지 않는다면. 그대에 반대하게 신들을 자극하지 말라.

로키(Loki).
13. 그대는 반지도 말도 항상 부족할 것이오. 브라기(Bragi)! 분쟁이 있을 있을 때 그대는 여기 있는 에시르(Æsir)와 엘프(Alfar)들 중 가장 뒤쪽에 있있고, 표창 던지기에서는 가장 소심하다오.

브라기(Bragi)
14. 내가 지금 내가 외기르(Oegir)의 홀 안에 있듯이, 밖에 있었었다면,  나 그대의 머리를 내 손에 쥐고, 거짓말 한 것에 대해 그대를 벌할 것이란걸 아시오.

로키(Loki).
15. 그대, 그대의 의자에 앉아서는 용감하구료, 브라기(Bragi)! 그러나 그대 그래서는 안돼오. 브라기(Bragi), 여자 같구료! 그대 화가 난다면, 가서 싸우시오; 용감한 사람은 생각하면서 앉아 있지 않소.

이둔(Idun)
16. 나 그대에게 부탁하오, 브라기(Bragi)! 아이들과, 모든 양아들의 결속에 도움이 되시오, 그리고 외기르(Oegir)의 홀에서 로키에게 비난하는 투로 말하지 마시오.

로키(Loki).
17. 조용히 하시오, 이둔(Idun)! 나, 그대 정성들여 씻은 그대의 팔로 그대 형제를 죽인 자를 껴안은 이후로, 모든 여인 중에 그대가 가장 남자들을 밝힌다고 선언하오. 

이둔(Idun).
18. 로키, 나는 외기르(Oegir)의 홀에서 상스러운 말을 하지 않소. 나는 술로 흥분한 브라기(Bragi)를 달래고 있소. 나는 당신들이 화나서 싸우기를 원하지 않소.

게피온(Gefion).
19. 왜 당신들 에시르(Æsir) 둘은 이 안에서 비난하는 말로 싸우려 하시오? 로프트(Lopt)는자신이 착각하고 있고, 운명에 몰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오.

로키(Loki).
20. 조용히 하시오, 게피온(Gefion)! 나 지금 그 아름다운 젊은이가 그대의 지성을 어떻게 타락시켰는지를 말할 것이오. 그대에게 목걸이를 준 그, 그대가 그대의 팔 다리로 껴안은 그.

오딘(Odin).
21. 그대 난동을 부리고 있소, 로키(Loki).! 게피온(Gefion)의 분노를 자신에게 부르다니, 그대의 지혜를 잃었소.  그녀는 모든 사람들의 운명을 내가 아는 만큼 철저히 알고 있다고 나는 생각하오.

로키(Loki).
22. 조용히 하시오, 오딘(Odin)! 그대 절대로 사람들 사이의 싸움을 결정할 수 없소. 그대 자주 승리를 주지 말았어야 하는 자들에게 승리를 주었소. 겁쟁이들에게.

오딘(Odin)
23. 그대 내가 승리를 주지 말아야할 자들, 겁쟁이에게 승리를 주었던 것을  알고 있다고? 그대 저 아래 땅에서 허약한 암소와 여자로 여덟 겨울을 있었고, 거기서 아이들을 낳았소. 자, 내 생각에 그것은 그대의 상스런 본성을 보여주고 있소.

로키(Loki).
24. 그러나, 그대 비틀거리는 걸음으로 삼소(Samso)에 가서, 발라(Vala)로 변해 집의 문을 두드렸소. 마녀의 모습으로 변장하고 그대 사람들에게 갔소. 자, 내 생각에 그것은 그대의 상스런 본성을 보여주고 있소.

프리그(Frigg).
25. 그대 그대들이 한 일을 사람들에게 절대로 공개해서는 안되오. 그대 두 에시르(Æsir)가 옛날 옛적에 무엇을 했는지를. 사람의 이전 행동은 영원히 잊혀져야 하오.

로키(Loki).
26. 그대 조용히 하시오, 프리그! 그대 피오르긴(Fiorgyn)의 딸, 그리고 항상 남자들을 좋아했소. 베(Ve)와 빌리(Vili) 이후로. 그대 비드리르(Vidrir)의 아내, 그 둘을 그대의 가슴에 안았다고 사람들은 말하오.

프리그(Frigg).
27. 그대 내가 외기르(Oegir)의 홀에 발드르(Baldr)같은 아들과 함께 있었다면, 그대는 에시르(Æsir)의 아들들로부터 도망치게 되지 못할 것이란 걸 알아 두오. 그대 난폭하게 공격당해야 했소.

로키(Loki).
28. 그러나 그대 프리그(Frigg)! 내가 나의 사악함을 더 열거하게 하려는 것이오? 그대가 이 홀로 발드르(Baldr)가 오는 것을 볼 수 없게 만든 원인이 바로 나요.



외기르(Oegir)보다는 에기르(Ægir)라 부르는게 더 일반적이다.

≪다음 편                                      이전 편≫

11/17/2018

그리스 신화의 신들의 계보 - 원시의 신


마블의 어벤저 시리즈 이후로 그리스 신화가 너무 관심 밖으로 멀어지는 것 같아서, 다시 기억을 되살리며 그리스 신들의 계보를 한 번 되새겨 본다. (자료에 따라 굉장히 다양하니 내 마음 끌리는대로..... 헤시오도스(Hesiod)를 주로 따랐다 .)


일반적으로 항상 원시의 신이라 칭해지는 신들은 굵은 테두리로 표시했다.(자료에 따라 다른 신들은 굵은 점선 테두리로)

그리스 신화의 시조 신들(원시의 신들)
원시의 신(Primordial Gods)이라 칭해지는 신들은 강조체로 표시했다.

세상은 4 개의 존재가 생겨나며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 존재가 나타난 순서는
1. 카오스Chaos :
The Void
땅과 하늘이 존재하기 이전부터 있던 최초의 존재, 허공
2. 가이아Gaia, Gaea:
The Earth
땅의 의인화, 카오스 뒤를 이어 나타났다.
3. 타르타로스Tartarus, Tartaros:
The Abyss
심연의 의인화, 하데스(Hades)보다 훨씬 아래 존재하는 공간을 칭하기도 한다.
4. 에로스Eros:
Desire
욕망, 죽지않는 신 중 가장 아름다운 존재라고 함.
후대에 변경되어 아프로디테와 아레스의 아들이 되었다.(동명이인으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가이아, 타르타로스, 에로스는 카오스에게서 생겨났을 수도 있다고도 한다.)
그 다음 카오스에게서 남매가 생겨났다.
에레보스Erebus : Darkness어둠의 의인화.
닉스 Nyx : Night밤의 의인화.
에레부스와 닉스의 정상적 남녀 결합에 의해 남매가 태어났는데,
아에테르Aether: Upper sky신들이 숨쉬는 순수한 상층의 공기
헤메라Hemera: Day
아에테르와 헤메라는 탈라사(Thalassa: Sea: 바다)를 낳았다.

아래의 다른 자식들은 아버지 없이 닉스에게서 태어났다고도, 에레부스와 닉스 둘 사이에서 태어났다고도 한다.
타나토스(Thanatos: Death: 죽음)헤스페리데스(Hesperides: Golden light of sunsets, 저녁, 황혼의 빛)
케레스(Keres: Destruction, Death: 죽음)히프노스(Hypnos: Sleep: 잠)
모로스(Moros: Doom, Fate: 운명)오네이로이(Oneiroi: Dreams: 꿈)
모이라이(Moirai:  Fates: 운명)필리오테스 (Philotes: Friendship: 우정, 애정)
오지스(Oizys: Pain, Distress: 고통)엘레로스(Eleos: Pity, Mercy: 연민, 자비)
게라스(Geras: Old Age: 노년)에리스(Eris: Strife: 불화, 반목)
아파테(Apate: Deceit: 속임수)네메시스(Nemesis: Indignation, Retribution:
부당한 행위에 대한 분노, 징벌)
돌로스(Dolos: Deception: 기만)모모스(Momus:Satire, Mockery: 풍자와 조롱)

Schadow Grabmal Alexander 2.jpg
세 명의 Moirai
By Johann Gottfried Schadow Self-photographed,  Public Domain, Link
Euphronios krater side A MET L.2006.10.jpg
타나토스와 히프노스가 사르페돈(트로이의 영웅)의 시신을 옮기고 있다. 가운데는 헤르메스
By Jaime Ardiles-Arce (photographer).
Krater by Euphronios (painter)  and Euxitheos (potter).
Public Domain, Link
Gheorghe Tattarescu - Nemesis, zeita razbunarii
네메시스
Gheorghe Tattarescu [Public domain]
에리스에게서는 다음과 같은 무서운 신들이 생겨났다.
포노스(Ponos: Hardship: 고난)포노이(Phonoi: Murders: 고의 살인)
알게아(Algea: Pains: 고통)안드로크타시아이(Androktasiai : Manslaughters: 과실치사)
레테(Lethe: Forgetfulness: 망각)프세우도로고이(Pseudo-Logoi: Lying Stories: 거짓 이야기)
히스미나이(Hysminai: Battles: 전투)디스노미아(Dysnomia: Anarchy: 무질서)
마크하이(Makhai: Wars: 전쟁)아테(Ate: Ruin: 파멸),
네이케아(Neikea: Quarrels: 말다툼)호르코스(Horkos: Oath: 거짓 맹세에 대한 저주)
암필로기아이(Amphillogiai: Disputes: 분쟁)리모스(Limos: Starvation: 굶주림)
가이아에게서 아버지 없이 다음의 세(또는 네) 속성이 인격화되어 생겨났다.
오우레아Ourea:
the Mountians
아홉 개의 산
아이트나(Aitna), 아토스(Athos), 헬리콘(Helikon),
키타이론(Kithairon), 니소스(Nysos),
올림푸스(Olympus), 오레이오(Oreios),
파르네스(Parnes), 트몰루스(Tmolus)
다른 산들은 의인화 되지 않았으나 트몰루스만 의인화 되었다.
우라노스Uranus, Ouranus: Sky하늘의 의인화
폰토스Pontus: Sea바다의 의인화
네소이Nesoi: islands섬의 의인화
가이아는 제우스가 티탄들을 몰아낸 후 타르타로스에 모두 가둬버린 것에 대하여 화가 나, 그와 싸우게 하기 위해  타르타로스와의 사이에서 티포에우스(Typhoeus: Typhon 태풍 Typhoon의 어원이다)이라는 뱀 형상을 지닌(다리가 둘이기는 한데 뱀의 몸통이다.) 괴물같은 거인과 많은 다른 기간테스(Gigantes)를 낳았다.
Kircher oedipus aegyptiacus 24 typhon.png
By Athanasius Kircher - Athanasius Kircher, Oedipus Aegyptiacus, 1652, [Public Domain], Link
티포에우스(Typhoeus: Typhon)는 날개가 달린 거인으로 아주 커서 머리가 하늘에 닿을 지경이었고, 상체는 사람모습이지만, 다리가 있을 자리에는 거대한 두 마리의 똬리를 튼 뱀이 있었다. 어깨에서 뱀 머리 백 개가 자라나 있었으며, 그 모든 머리에 달린 눈에서 불을 뿜었고, 그 모든 머리에서 무시무시한 소리를 냈으며, 신들이 알아들 을 수 있는 소리일 때도 있지만, 황소의 소리같기도, 사자 소리같기도, 개가 짖는 소리같기도, 높은 산에 메아리치는 휘바람 소리 같기도 했단다. 한 손은 서쪽에 다른 한 손은 동쪽에 닿았고,  손가락도 뱀머리 백 개로 되어있었다고도 한다.  지저분하고 떡진 수염에, 뽀족한 귀를 가졌으며, 입에서 엄청난 불을 폭풍처럼 내뿜었단다.

가이아는 폰토스와 여러 명의 괴물을 낳았고, 우라노스와 그 유명한 크로노스를 비롯한 12명의 타이탄과 여러 다른 신족을 낳았으며, 그 밖에도 여러 신과 또는 혼자서 너무 많은 자식을 낳았다. 의인화 된 여성으로서, 의인화되지 않은 땅으로서..... 어떻게 족보를 그려야 하나.

그 외 족보에서 혼자 있는 원시의 신
아클리스 Achlys:
mist of Death
죽음의 기운, 비탄, 닉스의 딸인 것으로 추측(아마도 케레스 중 한명)
아이온 Aion, Aeon:
unbounded time 
한정 없는 시간
아난케 Ananke:
necessity
필연
크로노스Chronos:
empirical time
실증적 시간, 티탄 크로노스와 자주 혼동된다.
파네스 Phanes :
Procreation
생식, 출산

강조체로 표시한 신들이 흔히 원시의 신이라 불리우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속성이 의인화 한 신들을 원시의 신들이라 부르는 것 같다. 다양한 자료에 따라 다양한 더 많은 원시의 신들이 있는 모양이다.

11/12/2018

The Elder Edda- The Lay of Rig


리그의 시(THE LAY OF RIG).


옛 무용담에서,  어떤 해변가로 여행을 하던 헤임달(Heimdall)이라는 이름의 에시르(Æsir) 중의 한 신은 한 마을에 갔는데, 그곳에서 자신의 이름은 리그(Rig)라고 했다고 한다. 이 무용담은 다음과 같다.

1. 옛날에, 강력하고, 올곧고 현명한 아스(As) 신, 강하고 활달한 리그(Rig)가 앞으로 가던 중에 초록 길을 따라 지나갔다고 한다.

2. 그가 중간쯤 갔을 때, 한 마을에 도착했다. 문이 살짝 열려 있어서 그는 안으로 들어 갔다. 바닥에는 불이 지펴져 있었다. 화로 옆에 낡은 옷은 입은 백발의 남자 아이(Ai)와 그의 아내 에다(Edda)가 앉아 있었다.

Rig in Great-grandfather's Cottage
by W.G. Collingwood (1854 - 1932) [Public domain], Link
3. 리그는 그 둘 모두에게 조언을 해주려고, 그 부부를 양 쪽에 두고 가운데 의자에 앉았다.

4. 그러자 에다(Edda)가 재 속에서 겨가 묻어 있는 두껍고 무거운 고기 덩어리를 꺼내   식탁 가운데에 놓았다. 식탁 위에는 주발 안에는 수프가 들어 있었는데, 최고 진미의 송아지 끊인 것이었다.
 
5. 그 다음 그는 일어 서서 잘 준비를 했다: 리그는 그 둘 모두에게 조언을 하려고 침대 가운데에 누웠고, 그 부부는 그의 양 옆에 각각 누웠다.

6. 그곳에서 그는 사흘 밤을 그들과 함께 지냈다. 그 다음 중간에 떠났다. 그 후 아홉 달이 지나갔다.

7. 에다가 아이를 낳았다: 그들은 아기의 가무잡잡한 피부에 물을 뿌리고; 이름을 쓰렐(Thræl)이라 지었다.

8. 아기는 자라났고, 잘 성장했다: 그의 손은 주글주글했고, 관절은 혹투성이었으며, *** 손가락은 굵었다: 외모는 흉측했고, 등은 구부정햇으며, 뒤꿈치는 튀어나왔다.

9. 그는 자신의 힘을 증명하기 시작했다. 많은 밧줄을 꼬아 만들고; 그 다음 하루 종일 고기경단을 집으로 운반했다.

10. 그 후 한 여인이 그 집으로 걸어왔다. 발바닥에 상처를 입었고, 팔은 태양에 그을렸고, 코는 납작했다. 그녀의 이름은 씨르(Thir)였다.

11. 그녀는 의자 중간에 앉아, 옆에 그 집 아들을 앉게 했다. 그들은 소곤소곤 이야기하고, 잘 준비를 했다; 쓰렐Thræl과 씨(Thir), 그리고 보살핌의 나날들.

12. 그들은 아이들을 낳고, 행복하게 살았다; 내 생각에, 그들의 이름은 흐레임르(Hreimr)와 피오스니르( Fiosnir), 클루르(Klur)와 클렉기(Kleggi), 케프시르(Kefsir), 풀니르(Fulnir), 드럼브(Drumb), 디그랄디(Digraldi), 드롯트(Drott)와 호스비르(Hosvir), 루트(Lut)와 렉기알디(Leggialdi)였다. 그들은 담장을 세우고, 농사를 짓고, 돼지를 치고, 염소를 키우고, 잔디를 팠다.

13. 딸들은 드룸바(Drumba), 쿰바( Kumba), 옥크빈칼파(Okkvinkalfa), 아린네피아(Arinnefia), 이시아(Ysia)와 암밧트(Ambatt), 에이킨티아스나(Eikintiasna), 토트룩히피아(Totrughypia)와 트로누베이나(ronubeina)였다. 거기서부터 노예 종족이 생겨났다..

14. 그 다음 리그(Rig)는 곧장 가다가, 한 집에 다다랐다; 문이 살짝 열려 있어 안으로 들어갔다; 바닥에 불이 지펴져 있었고, 남편과 아내가 앉아서 일을 하고 있었다.

15. 남자는 직기의 들보에 쓸 나무를 자르고 있었다; 그는 턱수염을  그 잘 다듬어 기르고, 머리를 이마에 내리고 있었으며, 딱 맞는 셔츠를 입고 있었다; 바닥에는 상자가 있었다.

16. 그의 아내는 옆에 실패를 쌓아놓고 앉아, 팔을 뻗어 옷을 짤 준비를 하고 있었다.  머리에 두건을 쓰고, 가슴 위로 느슨한 셔츠를 입고, 목에는 손수건을 두르고, 어깨에 단추가 달려있었다. 그 집의 주인은 알피(Afi)와 암마(Amma)였다.

17. 리그는 그 둘에게 조언을 주고자 했고, 식탁에서 일어서 잘 준비를 했다. 침대 가운데 그가 눕고, 그의 양쪽에 부부가 각각 누웠다.

18. 거기서 그는 사흘 밤을 함께 지냈다. 아홉 달이 지나고, 암마는 아기(Amma)를 하나 나았다. 그들은 아기에게 물을 뿌리고, 카를(Karl)이라 이름을 지었다.  그 엄마는 아기를 보에 쌌다. 아기 얼굴은 불그레했고, 눈은 반짝거렸다.

19. 아기는 자라나 잘 성장했다. 거세한 수소들을 길들이는 것, 쟁기 만드는 것, 집을 짓는 것, 그리고, 헛간 세우는 것, 쟁기질 하는 것을 배웠다.

20. 그 다음 그들은 열쇠 목걸이를 하고, 염소가죽 겉옷을 입은 아가씨를 집에 데려 와서, 카를Karl과 결혼시켰다. 그녀의 이름은 스노르(Snor)였다. 그녀는 베일을 쓰고 앉았다. 그 한 쌍은 함께 살며, 반지를 교환하고, 잠자리를 함께 하며, 가정을 이루었다.

21. 그들은 아이들을 낳고, 행복하게 살았다. 아이들의 이름은 할(Hal)과 드렝(Dreng), 헬드(Held), 쎄근(Thegn), 스미쓰(Smith), 브레이드르-본디(Breidr-bondi), 분딘스켁그(Bundinskegg), 부이(Bui)와 보디(Boddi), 브라트스케그(Brattskegg), 세그(Segg)였다.

22. 그러나 [딸들은] 다른 이름으로 불렸다: 스노트(Snot), 브루드(Brud), 스반니(Svann), 스바르리(Svarri), 스프라키(Sprakki), 플리오드(Fliod), 스프룬드(Sprund)와 비프(Vif), 페이마(Feima), 리스틸(Ristil): 그들로부터 자유민 종족이 생겨났다.

23. 그 다음 리그(Rig)는 거기서부터 곧장 가다가 한 저택에 도착했다. 입구는 남쪽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문이 반쯤 열려 있었다.

24. 그는 안으로 들어갔다. 바닥은 짚으로 짜여져 있었다. 한 쌍이 서로 마주보고 앉아서 손가락을 움직이고 있었다. 그들의 이름은 파디르(Fadir)와 모디르(Modir)였다.

25. 남편은 앉아서 줄을 꼬아 활을 구브리고, 활시위를 달고 있었으나, 아내는 자기 팔을 바라보고, 베일을 매만지며, 소매를 고치고 있었다.

26. 그녀는 머리쓰개를 하고, 가슴 위에 버클이 있었다. 넉넉한 로우브를 입고 있었고, 셔츠는 푸른색 이었다. 그녀의 이마는 눈부셨고, 가슴은 아름다웠고, 목은 휘몰아치는 눈보다 더 하얬다.

27. 리그(Rig)는 그 둘 모두에게 조언을 하려고 했다. 그는 그 부부를 양 옆에 각각 앉게 하고 가운데 자리에 앉았다.

28. 그러자 모디르(Modir)는 하얀 식탁보로 식탁을 장식한 다음 눈처럼 하얀 밀로 만든 얇은 케이크를 가져와 식탁에 올렸다.

29. 그녀는 은으로 장식된 쟁반을 가득 채우고, 돼지고기와 구운 새를 식탁 위에 차렸다. 포도주가 항아리에 담겨 있었고, 컵은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었다. 그들은 술을 마시며 대화하였다; 날은 빠르게 저물었다. 리그(Rig)는 그 둘 모두에게 조언을 하고자 하였다.

30. 리그는 일어서서, 잠자리를 준비했다. 그는 그곳에서 사흘 밤을 함께 지낸 다음 중간에 떠났다. 아홉 달이 지나갔다.

31. 그 후 모디르는 사내아이를 낳았다. 그들은 그를 비단으로 감싸고, 물을 뿌리고, 이름을 야를(Jarl)이라 지었다. 머리는 빛처럼 환하였고, 뺨은 눈부셨으며, 눈은 어린 뱀의 그것처럼 날카로왔다.

32. 그 집에서 야를(Jarl) 은 자라났다. 방패 휘두르는 것과, 구부린 활에 줄을 매는 것, 활을 당기는 것, 투창을 던지는 것, 창을 휘두르는 것, 말을 타는 것, 사냥개를 푸는 것, 칼을 뽑는 것, 수영하는 것을 배웠다. 현관에 종이 있었다.

33. 그쪽 숲으로부터 리그(Rig)가 걸어서, 걸어서 왔다. 리그(Rig)는 그에게 룬을 가르치고, 자신의 이름을 알려 주며, 그가 자신의 아들이라 선언했다. 그리고 그에게 자신이 소유한 땅, 자신이 소유한 땅, 자신의 옛 살던 곳을 가지라고 지시했다..

34. 그러자 야를(Jarl)은 거기서부터 말을 달려, 안개가 가득한 길을 지나, 습한 초원을 넘어, 한 저택으로 갔다. 그는 자신의 창을 휘두르고, 방패로 막고, 말로 도약하고, 언월도를 뽑았다. 분쟁을 일으키고, 땅을 붉게 물들이기 시작했다. 대학살을 일으키고, 땅을 정복하였다.

35. 그 다음 그는 혼자서 열 여덟 마을을 다스리며, 재물을 나누어 주고, 보물과 귀한 물건들을 모두에게 나누어 주었다. 호리호리한 말들, 반지를 뿌렸고, 목걸이를 산산조각 내었다.[39]

36. 귀족들이 눅눅한 길을 달려 헤르시르(Hersir)가 살고 있는 홀에 왔다; 거기서 그들은 날씬하고 아름답고 우아한 처녀를 보았는데, 그녀의 이름은 에르나(Erna)였다.

37. 그들은 그녀를 달라고 요청해서, 야를(Jarl)의 배우자로 삼으려고 집으로 데려 왔다; 그녀는 아마[40]를 쓰고 걸었다. 그들은 함께 살며, 번성했고, 자녀들을 낳고, 즐거운 노년을 보냈다.

38. 가장 큰 자식은 부르(Bur)라 했고, 둘째는 바른(Barn)이었으며, 조드(Jod), 아달(Adal), 아르피(Arfi), 모그(Mog), 니드(Nid)와 니듕(Nidjung)이란 자식도 있었다. 그들은 게임을 배웠다. 손(Son)과 스베인(vein)은 헤엄을 치고, 식탁에서 놀았다. 쿤드(Kund)란 자식도 있었고, 막내는 콘(Kon)이라 했다.

39. 야를Jarl의 자손들은 자라나서 말을 길들이고, 방패를 만들고, 화살을 자르고, 창을 휘둘렀다.

40. 그러나 젊은 콘(Kon)은 룬, 에핀(æfin)-룬, 알드르(aldr)룬을 이해했다; 게다가 그는 사람이 죽음의 경계를 면하는 법과 바다를 고요하게 하는 법을 알았다.

41. 그는 새들의 말을 알아들었고, 어떻게 불길을 누그러뜨리고 진압하는지를, 어떻게 슬픔을 진정시키는지를 알았다. 그는 여덟 사람 만큼의 힘과 활력을 지녔다.

42. 그는 리그(Rig), 야를(Jarl)과 함께, 룬에 대해 격론을 벌이고, 책략을 훈련하고, 우수함을 증명했다; 그러다가 리그(Rig)라 불리게 되었고, 룬에 있어 능숙해졌다.

43. 젊은 콘(Kon)은 늪지대와 숲을 지나 말을 달리며, 표창을 던졌고, 새들을 길들였다.

44. 그때, 큰 나뭇가지에 혼자 앉아 있던 까마귀가 노래했다! “그대 젊은 콘(Kon)! 왜 새를 길들이려 하는가? 젊은 콘(Kon)! 그대는 오히려 말을 타고 *** 달리고, 군대를 무찔러야 한다.
The Crow warns Kon
콘에게 경고하는 까마귀들
by W.G. Collingwood (1854 - 1932) [Public domain], Link
45. 단(Dan)도, 단프(Danp)도 그대보다 더 비싼 저택과 더 고귀한 아버지를 갖지 못했다. 그들은 어떻게 배를 조종하고, 칼날을 사용하고, 상처를 입히는지는 잘 았았지만, 나머지는 부족했다.


[39] 일반적 관행; 그 조각들은 돈의 역할을 한다.
[40] 결혼식에서 쓰는 베일.



그런데 40, 41절에 쓰인 콘의 능력은 높은 자의 시에서 오딘이 지녔다고 이야기한 능력과 일치하므로, 리그가 헤임달이 아닌 오딘 일 수도 있다는 학자의 의견도 있다.

헤임달 이럴 줄 몰랐네...오딘스럽군.

노예 종족의 외모 묘사가 흑인을 묘사하는 듯 하다.
리그의 시가 쓰인 시기에도 흑인이 노예로 유럽에 잡혀와 있었던 모양이다.
로마 시대 이집트는 그들과 거의 동등한 지위의 국가였던 것 같은데, 
왜 아프리카인들은 노예가 된 걸까. 아니면 이집트만 예외였던 걸까?
그런데 리그가 오딘일 수 있다는 학자들의 주장도 있다는데, 그 말이 맞을 것 같다. 
(오딘스럽잖아.)

≪다음 편                                      이전 편≫

11/06/2018

The Elder Edda - The Journey of Skirnir


스키르니르의 여행(THE JOURNEY OF SKIRNIR): 
스키르니르의 시(THE LAY OF SKIRNIR).


어느 날 뇨르드(Niord)의 아들 프레위(Frey)는 흘리드스키알프(Hlidskialf)에 앉아 온 세상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가 요툰헤임(Jotunheim)으로 눈을 돌렸을 때,  마침 그곳에서 아주 아름다운 소녀를 보았는데, 그녀는 자신의 아버지의 집에서 나와 자기 집으로 가고 있었다. 그 이후로 그는 깊은 고민에 빠졌다. 스키르니르(Skirnir)라 불리는 프레위의 시종이 있었는데; 뇨르드(Niord)는 프레위에 대해 그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했다;
스카디(Skadi)가 말했다;

The Lovesickness of Frey
상사병 걸린 프레위
by W.G. Collingwood (1854 - 1932) [Public domain]
1. 자 일어서게, 스키르니르! 가서 우리 아들에게 대화하자고 청하게; 그리고 그렇게 현명한 그가 누구 때문에 기분이 상했는지 알아보게.

스키르니르(Skirnir)
2. 당신 아들에게서 심한 말을 들을까봐 무섭습니다; 그와 말하러 가서 그렇게 현명한 그가 누구 때문에 기분이 상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면 말입니다.

스키르니르(Skirnir)
3. 나에게 말해보십시오, 프레위, 신들의 군주여! 왜 그대 하루 종일 넓은 홀에 혼자 앉아있습니까?

프레위(Frey)
4. 내가 왜 내 마음의 큰 고민을 그대에게 말하겠소? 그대 젊은이. 엘프의 빛(태양)이 매일 빛나지만, 나의 기쁨을 위해 빛나지는 않으니.

스키르니르(Skirnir)
5. 그대의 걱정이 나에게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일찍이 우리는 함께 어렸고, 우리가 서로 믿는 것도 당연합니다.

프레위(Frey)
6. 기미르(Gymir)의 궁정에서 내가 그리워하는 처녀가 걸어가는 것을 보았소. 그녀의 팔은 빛을 내뿜어서, 그 빛은 온 하늘과 바다를 비추었소.

7. 어느 젊은 청춘보다 내가 그 처녀를 간절히 원하오; 그러나 에시르(Æsir)나 엘프(Alfar) 그 누구도 우리가 함께 할 것이라 하지 않을 것이오.

스키르니르(Skirnir)
8. 나에게 나를 싣고 황혼과 번쩍이는 화염을 뚫을 수 있는 그대의 군마와, 요툰 종족에 대항하여 스스로 휘둘러지는 그 칼을 주시오.

프레위(Frey)
9. 그대가  그 칼을 들어 올릴 만큼 용감하다면, 나 그대에게 그대를 싣고 황혼과 번쩍이는 화염을 뚫을 수 있는 나의 군마와, 요툰 종족에 대항하여 스스로 휘둘러지는 그 칼을 주겠소.

스키르니르(Skirnir)가  말에게 말했다.
10. 저 너머는 어둡다. 내가 말하는데, 지금은 우리가 안개 낀 황야를 지나 쑤르사르( Thursar)의 땅 너머로 갈 시간이다; 우리는 둘 다 돌아 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둘 모두 저 강력한 요툰에게 붙잡힐 것이다.

스키르니르(Skirnir)는 요툰헤임(Jotunheim)으로, 기미르(Gymir)의 저택으로 말을 달렸다. 거기 기미르(Gymir)의 저택을 둘러싸고 있는 담장 문에는 사나운 개들이 묶여 있었다. 그는 둔덕에 앉아 있는 목동에게 가서 말했다.

11. 목동이여, 나에게 말해다오! 그대 둔덕에 앉아 모든 길을 보고 있을 터이니, 어떻게 하면 기미르(Gymir)의 개를 피해 젊은 처녀와 이야기하러 들어갈 수 있소?

목동
12. 그대가 죽을 운명이거나, 이미 죽었어야 하겠지. 그대가 기미르(Gymir)의 착한 딸과 이야기할 기회는 결코 없을 것이요.

스키르니르(Skirnir)
13. 죽을 준비가 된 사람에게는 징징거리고 있는 것보다는 나은 선택지가 있소.; 내 생명이 끝나는 날은 정해져 있고, 내 전 생애는 결정되어 있으니.

게르드(Gerd)
14. 우리 집 안에서 소리가 들리는데 저 소리들은 무엇인가? 땅이 흔들리고, 기미르(Gymir)의  집 전체가 그 소리로 진동한다.

시녀
15. 한 남자가 여기 밖에 있는데, 말 등에서 내려, 자신의 말이 잔디밭을 누비게 하고 있습니다.

게르드(Gerd)
16. 그에게 우리 홀로 들어와 좋은 벌꿀술을 마시라고 말하게; 밖에서 기다리는 것이 내 형제의 살해자일까 걱정되지만.

17. 이것은 누구인가, 엘프(Alfar)의 아들인가, 아니면 에시르(Æsir)의 아들인가, 아니면 현명한 바니르(Vanir)의 아들인가? 왜 그대는 사나운 불길을 뚫고 홀로 우리의 저택을 방문하러 왔는가?

Skirnir's message to Gerd
by W.G. Collingwood (1854 - 1932) [Public domain]
스키르니르(Skirnir)
18. 나는 엘프(Alfar)의 아들도, 에시르(Æsir)의 아들도, 현명한 바니르(Vanir)의 아들도 아니오; 하지만, 사나운 불길을 뚫고 당신의 저택을 방문하러 홀로 왔소.

19. 나는 여기 열 한 개의 황금사과를 가지고 있소; 나 그대의 사랑을 얻기 위해 그대에게 이것을 주려고 하오, 게르드(Gerd). 그래서 프레위(Frey)가 그대의 삶에서 가장 소중하다고 그대가 말할 수 있도록.

게르드(Gerd)
20. 나는 어느 필멸자의 기쁨을 위해서도 그 사과를 절대 받지 않을 것이고, 또 우리의 삶이 계속되는 동안 나는 프레위Frey)와 함께 살지 않을 것이오.

스키르니르(Skirnir)
21. 나 그대에게 이 반지도 주려고 하오, 그것은 오딘(Odin)의 젊은 아들과 함께 불에 탄 것이오. 아홉 째 날이 될 때마다 이 반지에서 똑같은 무게의 여덟 개의 반지가 생겨 떨어진다오.

게르드(Gerd)
22. 나 그 불에 탄 반지가 오딘(Odin)의 젊은 아들이 가지고 있었을지라도 받지 않을 것이오. 기미르(Gymir)의 궁정은 금이 부족하지 않소; 나는 나의 아버지의 재산을 같이 가지고 있으니.

스키르니르(Skirnir)
23. 그대 이 칼을 보시오, 젊은 처녀! 손 안에 내가 들고 있는 날카롭고 밝게 빛나는 칼을. 그대가 나에게 호의적으로 말하지 않는다면, 그대의 머리를 그대의  목에서 베어 낼 것이오.

게르드(Gerd)
24. 나는 절대로 강요당해서 누군가를 기쁘게 하지 않을 것이오; 하지만,  기미르(Gymir)가 그대와 만난다면, 흔쾌히 그대와의 싸움에 뛰어들 것이라는 것이라고 나는  장담할 수 있소.

스키르니르(Skirnir)
25. 그대 이 칼을 보시오, 젊은 처자! 손 안에 내가 들고 있는 날카롭고 밝게 빛나는 칼을. 이 칼날 아래 그 늙은 요툰은 쓰러질 것이오: 그대의 아버지는 죽을 운명이오.

26. 나 그대를 길들이는 지팡이로 매혹시켜, 나의 의지에 따르도록 그대를 길들일 것이오. 그대 사람의 아들들이 그대를 절대 더 이상 볼 수 없는 곳으로 가게 될 것이오.

27. 그대 이른 아침 독수리의 언덕에 앉아, 헬(Hel)이 있는 곳을 바라볼 것이오; 그대에게 음식은, 사람들이 번쩍이는 뱀을 역겨워 하는 것 보다 더 역겨운 것이 될 것이오.

28. 그대가 앞으로 나섰을 때, 그대 절세의 미인일 것이기에; 흐림니르(Hrimnir:서리거인)가 그대를 주시할 것이고, 모든 존재들이 그대를 응시할 것이오; 그대는 신들의 파수꾼보다 더 널리 알려질 것이오.[37] 그대가 그대의 창살 달린 구멍에서 나올 수만 있다면.

29. 외로움과 혐오, 구속과 조바심, 슬픔으로 그대의 눈물은 늘어날 것이오. 그대를 잡아 앉히고, 나는 그대에게 홍수처럼 범람하는 근심과 갑절의 슬픔을 알려 줄 것이오.

30. 요툰(Jotun)의 궁정에서, 그대는 공포로 하루 종일 웅크리고 있게 될 것이오. 흐림쑤르사르(Hrimthursar:서리거인)의 저택까지 그대는 매일 기진맥진하여 기어갈 것이오, 즐거움 없이 기어갈 것이오. 그대 과거를 그리며 비참함에 눈물을 흘릴 것이오.

31. 머리가 세 개인 쑤르(Thurs:서리거인)들과 영원히 맺어지거나, 짝없이 지내게 될 것이오. 아침부터 그 다음날 아침까지 그대의 생각이 그대를 찢을 것이오; 마치 그대가 지붕 위에 뻗어 있는 엉겅퀴인 것처럼.

32. 나는 마술 지팡이를 얻기 위해 숲에, 축축한 작은 숲에 갔소. 나 마법 지팡이를 얻었소.

33. 오딘(Odin)이 그대에게 노하였소. 에시르(Æsir)의 군주가 그대에게 노하였소. 프레위(Frey)는 그대를 증오할 것이오. 그대 사악한 여인! 신들은 무시무시한 복수심을 가지게 될 것이오.

34. 요툰(Jotun)이 그대에 관하여 들을 것이오! 흐림쑤르사르(Hrimthursar)도, 수트퉁(Suttung)의 아들들도, 에시르(Æsir)의 친구들도 그대에 관하여 들을 것이오! 내가 어떻게 그대에게 여인으로서 남자와의 즐거움을, 여인으로서 남자와 이야기하는 것을 금지했는지를.

35. 그 쑤르스(Thurs)의 이름은 흐림그림니르(Hrimgrimnir)요. 그가 저 아래 죽음의 창살 안에 그대를 가질 것이오. 거기 비참한 노예들이 나무의 뿌리에서 염소의 젖을 그대에게 줄 것이오. 그대는 다른 마실 것은 결코 얻지 못할 것이오. 처녀여. 그대의 기쁨을 위해서든 나의 기쁨을 위해서든.

36. 내가 그대를 위해 쓰루스(Thurs), 그리고 세 개의 문자 에르기(ergi;그리움)와 외디(oedi;광기), 오쏠라(othola;욕정)를 잘라 붙였소[38]. 그리고 필요하다면 내가 그 글자들을 잘라 붙였듯이 잘라 낼 것이오.

게르드(Gerd)
37. 되레 그대에게 갈채를 보내니, 젊은이! 오래된 벌꿀술로 가득 찬 차가운 컵을 받아들이겠소; 나 생전 바니르(Vanir) 중 한 명을 사랑해야할 줄은 생각지 못했지만.

스키르니르(Skirnir)
38. 말을 타고 집으로 가기 전에 내 모든 임무를 다 하려고 하오. 그대 언제 뇨르드(Niord)의 강력한 아들과 만날 것이오?

게르드(Gerd)
39. 바리(Barri)라 불리는 작은 숲이 있소, 우리 둘 다 아는 평온한 숲이오. 지금부터 아홉 째 밤, 거기서 게르드(Gerd)가 뇨르드(Niord)의 아들에게 기쁨을 줄 것이오.

그 다음 스키르니르(Skimir)는 집으로 말을 달렸다. 프레위(Frey)가 밖에 서 있다가 그에게 소식을 물었다.

40. 스키르니르(Skirnir), 말해보게! 그대 안장에서 내려, 여기서 발을 내딛기 전에. 그대 요툰헤임(Jotunheim)에서 나 또는 그대를 기쁘게할 일을 이루었는가?

스키르니르(Skirnir)
41. 바리(Barri)라고 불리는 작은 숲이 있는데, 그곳은 우리 둘 다 아는 평온한 숲이오. 지금부터 아홉 째 밤, 거기서 게르드(Gerd)가 뇨르드(Niord)의 아들에게 기쁨을 줄 것이오.

프레위(Frey)
42. 하룻밤은 길다. 그러나 이틀 밤은 더 긴데, 어찌 사흘 밤을 기다릴까. 나에게는 한 달이, 그리움으로 보내는 하룻밤의 반 보다 더 짧다네.


[37] 헤임달
[38] 쑤르스, 등. 마법 룬의 이름





프레위가 엘프의 군주이고, 
스키르니르는 프레위의 시종이니 엘프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게르드와의 대화를 보면 사람인 모양이네..

≪다음 편                                      이전 편≫

11/03/2018

(야구) 박병호는...


프로야구가 끝을 향해 달리고 있다.
홈런왕 박병호(올해의 홈런왕은 아니지만)...
메이저리그에 진출했다가 실패하고 올해 돌아와서 또 잘하니 국내용이라고 욕하는 사람도 많다. 우물안 개구리라고.
국내에서는 강정호와 비슷하게 어쩌면 더 잘 쳤는데 메이저리그에 가서 강정호는 성공을 하고 박병호는 실패한 것이 시속 150km 이상의 공을 칠 수 있는 능력이 박병호는 부족하기 때문이라고들 한다.  시속 150 km 이상의 공을 던지는 투수가 우리나라에는 거의 없으므로 차이가 나지 않다가 메이저리그에 가니 그 차이가 나타났다는 것.

Baseball TeamKorea IncheonAsianGames 06.jpg
Korea.net / Korean Culture and Information Service (Photographer name), 
Baseball TeamKorea IncheonAsianGames 06, CC BY-SA 2.0
박병호가 메이저리그에 가서 터트린 첫 홈런은 그 곳 해설자까지 놀라게 한 큰 홈런이었다.
빠른 공 던지는 투수가 항상 빠른 공만 던지는 것 아니다.
적응해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여러가지 상황이 있겠지만 하여간 실패했다. (박병호 좋아했는데 안타까왔다)
그 실패 이유가 빠른 공에 약한 것일 수도 있고, 부상때문일 수도 있고, 박병호를 데려간 단장이 다른 사람으로 바뀐 것 때문일 수도 있지만, 제일 큰 이유는 박병호의 심리적 문제라고 생각했다.(아니야.... 미네소타 별명이 트윈스이기 때문이야....)
박병호는 사람 좋기로 유명한 선수다.
(박병호 웃는 모습보면, 아이고 저리 순해서 험한 세상 어찌 살아갈까 걱정된다는)
너무 사람이 순해서 그곳에서 견디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거기서 성공한 선수들 박찬호, 김병현, 추신수, 류현진, 강정호 등....(오승환이나 최지만도)
인상부터 장난 아니다.

그리고 어제까지 플레이오프를 보면서 확신하게 되었다.
시즌 중에 그렇게 잘하던 박병호가  플레이오프에 와서 물방망이가 되버린 것도 심리적 압박감과 부담감을 이기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지막 타선에서는 홈런을 쳤는데, 드디어 심리적 압박감을 이겨낼 수 있게 되었을까나?

허튼 생각 좀 해보았다.

넥센 히어로즈야, 내년에 잘해라. 우승하는 것 한번 보자.